본문 바로가기

Chitchat

2013 spec ECU 도입

Ezpeleta가 끝내 Magneti Marelli와 standard ECU 도입에 서막을 여네요. 

전부터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했는데 당초 예상대로 2013년 부터 마그네티 마렐리가 모든 팀에게 공급할 수 있는 ECU를 만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전자장비와 관련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CRT팀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2013년엔 원하는 팀만 사용하는 것이지만 이것이 2014년 부터 모든 팀에게 일률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첫 걸음이어서 HRC와 Yamaha Factory가 어떻게 반응할지가 관건이네요.

2014년 복귀할 Suzuki 입장에선 이러한 형태의 standard ECU가 개발비용 같은 측면에서 상당히 편할 수 있고, Ducati는 장단점을 모두 인정하며 아직은 확실한 입장 표명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HRC는 standard ECU 도입을 강행하면 MotoGP를 떠날 수도 있다는 강경한 입장이어서 앞으로 Dorna와 힘겨루기가 어떻게 전개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2014년은 혼다가 양산 V4를 내놓는 시점과도 맞물려 있어 혼다가 MotoGP에서 철수하고 SBK에 전념하겠다는 자세로 나올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혼다가 이 V4를 저가형 RCV라는 형태로 MotoGP에 공급할지...SBK에 사용할 수 있는 호몰로게이션 규정만 통과하는 양산형 바이크가 될지도 지켜봐야겠네요.


선수들의 생각(아침은 바빠서 그냥 간단하게 옮겨봤습니다.)

Lorenzo : 모두가 같은 전자장비를 쓴다면 모두에게 긍정적일 것이다. 최고의 전자장비를 갖고 있지 못한 쪽에는 더 그럴것이다. 일단 시도해보고 지금과 같이 안전한지도 봐야할 것이다. 왜냐하면 전자장비 덕분에 하이사이드 같은 사고를 많이 예방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탠다드 ECU는 바이크가 좀 더 위험하지 않을까? 우리는 지금 250마력 이상의 바이크를 타고 있다.

Pedrosa : 뭐라고 말하기 어렵다. 아무도 시도해보지 않았고 이 새로운 전자장비가 바이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아무도 모른다. 어쨌든 이건 F1을 따라하는 방식이고 F1에선 잘 되고 있다. 누가 유리하고 불리할지는 모르겠지만 그들이 그다지 불평하진 않을것 같다. 그러나 차는 바이크가 아니다. 그래서 아무것도 확신할 수 없다.

Crutchlow : 모두에게 똑같을 것. 별로 특별한 의견은 없다. 좋은 생각이지만 실제로 큰 변화를 만들진 못할것이다. 지금 빠른 선수들이 빠른덴 이유가 있다. 그게 단지 전자장비 때문은 아니다. 그러나 챔피언쉽에는 긍정적일 것이고 경제상황을 고려해서도 모두에게 긍정적일 듯.

Rossi (과거부터 전자장비에 부정적이었던 선수) : 모두가 같은 전자장비를 갖는건 좋을것이다. 지금 말하기는 좀 이르지만 전자장비의 수준에 따라 다를것이다. 현재 바이크의 안전성에 근접할 수 있는지도 관건이다. 전자장비의 도움을 조금 적게 받고 레이스를 더 재밌게하고 더 많은 배틀이 생기지 않을까...지켜봐야할듯. 어쨌든 F1에서의 성공은 긍정적으로 보여진다. F1에서도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했지만 가능하지 않았는가. 레이스는 더 재밌어졌고.

Bautista : 모두가 같은 전자장비를 갖고 있다면 레이스는 분명 더 재밌을것이다. 하지만 안전할지가 관건. 가장 중요한건 선수들의 안전이다.

Ezpeleta 생각

오는 일본GP에서 팩토리들과 회의가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에즈펠레타는 스탠다드ECU가 꼭 필요하며 아직 100%확정이 아닌 Suzuki의 복귀에도 크게 영향을 줄 수있는 사안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ART를 공급하고 있는 Aprilia 역시 프로토타입 참전을 고려하고 있다며 스탠다드 ECU로 비용문제를 해결하면 2014년 더 많은 브랜드들이 참전할 수 있는 재밌는 MotoGP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 CRT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제도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에즈펠레타는 Moto3에서 MotoGP의 미래를 보고있는듯 합니다.

현재 Moto3는 Honda와 KTM의 엔진에 Honda, Ktm, FTR, Kalex, Suter 등 다양한 섀시를 선택해서 레이스를 하고 있습니다. 챔피언쉽 상위권을 보면 KTM-FTR Honda-Kalex KTM-FTR Honda-Suter Honda-Honda 등 으로 다양하게 상위권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에즈펠레타는 현행 81mm로 제한된 보어의 엔진에 이처럼 standard ECU와 REV Limit을 가미한 Moto3 스타일의 MotoGP를 원한다고 말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다소 우려스러운 점은 에즈펠레타가 CRT를 상당히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만에 하나 HRC가 떠나기라도 한다면 챔피언쉽은 지금보다도 더 싱겁고 재미없어지겠죠. 2014년 스탠다드ECU와 REV Limit가 어땋게 결정될지 여부에 따라 큰 변화가 생기겠네요. 팩토리들이 엔진 개발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결정도 빨리 이뤄져야할듯 합니다.





'Chitchat' 카테고리의 다른 글

CRT 선수 계약 소식  (0) 2012.10.05
Honda RC213 Concept by Luca Bar Design  (0) 2012.10.02
Honda 양산? V4 소식  (0) 2012.09.21
이제 슬슬 2013년 경기 일정이 나옵니다.  (2) 2012.09.21
Misano 경기 후 기타 소식  (0) 2012.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