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tchat

WSBK 엔진 사용량?

WSBK는 엔진 사용량의 제한이 없습니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적어도 경기당 한 개 꼴로 사용된다는 말도 나오고 있고 2011년 Aprilia의 경우 39개의 엔진을 사용했다는 말도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공식적으로 집계된 데이터는 아닙니다. 그냥 그 바닥에서 추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만히 들여다보면 이게 2명의 팀 선수에 의해서 사용된 숫자인지 시즌 전후 테스트를 포함한 숫자인지는 정확히 알 길이 없네요. 저 역시 별 의심 없이 해외 저널리스트들의 말을 믿고 연간 40여개에 육박하는 엔진을 사용하는구나...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실제로 올해 Ten Kate Honda의 경우는 12개(선수당 6개) 정도의 엔진을 사용했고 그중 4개가 수명이 다했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확실히 적은 숫자입니다.

물론 SBK에서는 엔진 리빌트를 한다거나 오버홀하는 횟수의 제한이 없습니다. Ten Kate 역시 매주 주말 완전 리빌트된 엔진으로 레이스 1,2를 치르고 그 엔진으로 다음 라운드 연습 및 예선까지 소화한다고 하네요.

내구성에 영향을 주는 부분들을 완전히 교체한 리프레쉬한 엔진이라고 볼 때 39개의 엔진이 사용된다는 기준을 들이댈 수도 있겠지만 어쨌든 팀에서 준비하고 사용한 엔진은 라이더당 6개라고 합니다. 어쨌든 이 부분의 기준은 좀 애매~하긴 합니다.

WSBK는 엔진 리빌트 무제한, WSS는 8개, 내년 MotoGP는 5개로 사용량이 줄어들 전망입니다. MotoGP의 경우 현행 6개의 경우 모든 팀이 문제 없이 시즌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2010년 Rossi가 엔진을 바꾸면서 피트레인 스타트를 한 적이 있지만 그건 내구성 문제는 아니었었죠.

하지만 WSBK는 2013까지는 현행 룰이 유지되지만 2014년은 큰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Chitchat' 카테고리의 다른 글

WSBK Yamaha Factory 2014 복귀 가능성  (0) 2012.11.02
Casey Stoner - The Fanal Lap  (2) 2012.11.02
연석은 이렇게 밟아줘야...;;;  (4) 2012.10.31
Wilco Zeelenberg도 '강남스타일'  (4) 2012.10.29
Marco Simoncelli 1주기  (2) 2012.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