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ce Result
오늘 오랜만에 많은 접전과 볼 거리가 있는 MotoGP였습니다. 하드타이어를 선택한 페드로사와 스토너에 비해 야마하 선수들은 모두 소프트 옵션이었습니다. 예선에서 트랙온도가 60도에 육박했던데 오늘은 오전의 비로 기온이 조금 떨어지고 노면도 40도 정도여서 소프트 타이어가 끝까지 잘 버텨준거 같습니다.
우선 레이스 내내 치열했던 로렌죠와 페드로사의 배틀이 있었습니다. 정말 치열한 배틀이었지만 로렌죠가 추월후 간격을 벌리며 여유롭게 우승했습니다. 르망에 이어 2연승이고 시즌 3승으로 챔피언쉽 리드폭두 더 커졌네요. 아직 초반이긴 하지만 올 시즌은 로렌죠와 스토너가 확실히 양분하고 있네요. 스피스가 초반 1위로 올라섰다가 크래쉬한게 가장 아쉬웠지만 21위에서 7~8여랩만에 모든 CRT를 추월하고 아브라함까지 추월하고 마지막 랩에선 바버라까지 추월하며 톱10에 들었습니다. 시즌 초반 내내 부진했던 모습을 확실히 털어버린 모습입니다.
스토너는 3위를 달리던 도비지오소와의 갭을 거의 줄였지만 끝내 4위에 머물렀습니다. 긴긴 연속 포디움 기록이 깨지는 순간이었습니다. 로씨의 대기록 하나는 지켜질 수 있겠네요. 도비지오소는 올 시즌 첫 포디움에 오르며 챔피언쉽 포인트에서도 팀동료인 크러치로우를 1점차로 제치고 4위로 올라섰습니다. 새 브레이크 시스템을 장착한 크로치로우는 레이스 내내 스토너를 압박하며 5위를 차지했습니다. 6위는 바티스타. 로씨는 브래들을 제쳤지만 끝내 바티스타를 따라잡지 못하고 7위에 머물렀고 로렌죠와의 갭은 17초 차이로 아직 큰 차이가 있네요.
슈퍼슬로우 모션 카메라를 통해 제공되는 화면은 정말 멋진 장면이 많습니다. 프론트와 리어의 회전량이 현격하게 차이나는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야마하 선수들이 하드타이어의 경우 리어스핀이 너무 많아서 소프트를 선호했다고 하는데 로렌죠의 동영상을 보면 그래도 회전량 차이가 상당해 보였습니다. 트랙션으로 선회력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정확히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 경기는 2주후 영국 실버스톤입니다.
Barcelona, Sunday, June 03, 2012
Pos. | Points | Num. | Rider | Nation | Team | Bike | Km/h | Time/Gap |
---|---|---|---|---|---|---|---|---|
1 | 25 | 99 | Jorge LORENZO | SPA | Yamaha Factory Racing | Yamaha | 164.4 | 43'07.681 |
2 | 20 | 26 | Dani PEDROSA | SPA | Repsol Honda Team | Honda | 164.1 | +5.003 |
3 | 16 | 4 | Andrea DOVIZIOSO | ITA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163.8 | +9.361 |
4 | 13 | 1 | Casey STONER | AUS | Repsol Honda Team | Honda | 163.8 | +9.544 |
5 | 11 | 35 | Cal CRUTCHLOW | GBR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163.6 | +12.506 |
6 | 10 | 19 | Alvaro BAUTISTA | SPA | San Carlo Honda Gresini | Honda | 163.5 | +13.948 |
7 | 9 | 46 | Valentino ROSSI | ITA | Ducati Team | Ducati | 163.3 | +17.555 |
8 | 8 | 6 | Stefan BRADL | GER | LCR Honda MotoGP | Honda | 162.9 | +23.478 |
9 | 7 | 69 | Nicky HAYDEN | USA | Ducati Team | Ducati | 162.5 | +30.410 |
10 | 6 | 11 | Ben SPIES | USA | Yamaha Factory Racing | Yamaha | 162.3 | +32.897 |
11 | 5 | 8 | Hector BARBERA | SPA | Pramac Racing Team | Ducati | 162.1 | +36.144 |
12 | 4 | 17 | Karel ABRAHAM | CZE | Cardion AB Motoracing | Ducati | 160.9 | +56.229 |
13 | 3 | 41 | Aleix ESPARGARO | SPA | Power Electronics Aspar | ART | 160.2 | +1'08.054 |
14 | 2 | 51 | Michele PIRRO | ITA | San Carlo Honda Gresini | FTR | 160.1 | +1'08.775 |
15 | 1 | 14 | Randy DE PUNIET | FRA | Power Electronics Aspar | ART | 160.0 | +1'10.483 |
16 | 77 | James ELLISON | GBR | Paul Bird Motorsport | ART | 159.9 | +1'13.090 | |
17 | 54 | Mattia PASINI | ITA | Speed Master | ART | 159.4 | +1'20.903 | |
18 | 68 | Yonny HERNANDEZ | COL | Avintia Blusens | BQR | 159.4 | +1'21.235 | |
19 | 9 | Danilo PETRUCCI | ITA | Came IodaRacing Project | Ioda | 158.2 | +1'41.207 | |
20 | 22 | Ivan SILVA | SPA | Avintia Blusens | BQR | 158.2 | +1'41.888 | |
5 | Colin EDWARDS | USA | NGM Mobile Forward Racing | Suter | 151.5 | 1 Lap |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27º| Humidity: 49%| Ground: 40ºRecords:
Pole Lap: | Casey STONER | 1'41.295 | 168.0 Km/h | |
---|---|---|---|---|
Fastest Lap: | Lap: 3 | Jorge LORENZO | 1'42.642 | 165.8 Km/h |
Circuit Record Lap: | 2008 | Dani PEDROSA | 1'42.358 | 166.3 Km/h |
Best Lap: | 2008 | Casey STONER | 1'41.186 | 168.2 Km/h |
QP
어제 술 먹느라 라이브로 보지 못하고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QP를 봤습니다. 2008년 예선용 타이어를 쓰던 기록에 거의 근접한 기록입니다. CRT는 여전히 갈 길이 멀어보이지만 카탈루냐 같은 긴 직선이 있는 곳에서 폴과 2.2초 차이라는 것은 꽤 인상적입니다. 푸니에 같은 좋은 라이더들이 타는 CRT는 분명 차이가 있어보입니다. 상위권은 늘 차이가 없는듯 합니다. 말이 많았던 새 브렘보를 장착한 그러치로우는 팀 동료 도비지오소를 멀찌감치 따돌리고 프론트 로우의 끝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올 시즌 정말 대단합니다. 스피스가 올 시즌 들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정도가 조금 특별(?)해보입니다.
스토너의 인터뷰를 보니 여전히 채터 문제가 있다고 하네요. 스로틀을 열 때 리어에서 발생하는 채터를 여전히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로씨는 목표했던 그리드 3열에 선 것에 일단 만족하고 바이크 셋업이 좀 더 나아진 것에 만족한다고 합니다. 하드타이어를 사용한 레이스 페이스는 비교적 안정적이었다고 하고, 일요일에 비 올 가능성에 대해 좀 반기는듯 합니다. 좀 안타깝습니다. 9위를 한 로씨의 인터뷰 내용이 이렇다니....헤이든 역시 올 시즌 들어 상위권과의 가장 적은 갭이라며 만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타이어 선택에 대해선 선수들 마다 다른 의견입니다. 야마하 선수들과 헤이든은 타이어 매니지먼트 면에서도 소프트를 선호하고 스토너는 하드를 레이스용으로 적합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타이어 선택이 레이스 후반 결과를 어떻게 좌우할지 관전 포인트가 될듯 합니다. 또한 하드타이어를 사용한 레이스 페이스는 상위권 6명의 선수들이 상당히 박빙이어서 충분히 재밌는 레이스가 예상됩니다. 로씨 역시 레이스 페이스는 6위권에서 경쟁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물론 데이타상의 이야깁니다.
토요일에 rev limit, single ECU, one nike rule, steel brake, rookie rule 등에 대한 논의가 있을 예정이었으나 일단 연기된듯 합니다.
Barcelona, Saturday, June 02, 2012
Pos. | Num. | Rider | Nation | Team | Bike | Km/h | Time | Gap 1st/Prev. |
---|---|---|---|---|---|---|---|---|
1 | 1 | Casey STONER | AUS | Repsol Honda Team | Honda | 334.0 | 1'41.295 | |
2 | 99 | Jorge LORENZO | SPA | Yamaha Factory Racing | Yamaha | 332.9 | 1'41.441 | 0.146 / 0.146 |
3 | 35 | Cal CRUTCHLOW | GBR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334.6 | 1'41.548 | 0.253 / 0.107 |
4 | 11 | Ben SPIES | USA | Yamaha Factory Racing | Yamaha | 332.2 | 1'41.552 | 0.257 / 0.004 |
5 | 26 | Dani PEDROSA | SPA | Repsol Honda Team | Honda | 334.4 | 1'41.656 | 0.361 / 0.104 |
6 | 4 | Andrea DOVIZIOSO | ITA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336.0 | 1'41.687 | 0.392 / 0.031 |
7 | 69 | Nicky HAYDEN | USA | Ducati Team | Ducati | 332.8 | 1'42.029 | 0.734 / 0.342 |
8 | 6 | Stefan BRADL | GER | LCR Honda MotoGP | Honda | 335.1 | 1'42.065 | 0.770 / 0.036 |
9 | 46 | Valentino ROSSI | ITA | Ducati Team | Ducati | 338.2 | 1'42.175 | 0.880 / 0.110 |
10 | 19 | Alvaro BAUTISTA | SPA | San Carlo Honda Gresini | Honda | 332.8 | 1'42.356 | 1.061 / 0.181 |
11 | 8 | Hector BARBERA | SPA | Pramac Racing Team | Ducati | 333.4 | 1'42.375 | 1.080 / 0.019 |
12 | 17 | Karel ABRAHAM | CZE | Cardion AB Motoracing | Ducati | 335.3 | 1'43.266 | 1.971 / 0.891 |
13 | 14 | Randy DE PUNIET | FRA | Power Electronics Aspar | ART | 320.1 | 1'43.500 | 2.205 / 0.234 |
14 | 5 | Colin EDWARDS | USA | NGM Mobile Forward Racing | Suter | 316.1 | 1'44.024 | 2.729 / 0.524 |
15 | 41 | Aleix ESPARGARO | SPA | Power Electronics Aspar | ART | 316.3 | 1'44.041 | 2.746 / 0.017 |
16 | 51 | Michele PIRRO | ITA | San Carlo Honda Gresini | FTR | 313.2 | 1'44.356 | 3.061 / 0.315 |
17 | 77 | James ELLISON | GBR | Paul Bird Motorsport | ART | 314.5 | 1'44.763 | 3.468 / 0.407 |
18 | 54 | Mattia PASINI | ITA | Speed Master | ART | 312.7 | 1'44.764 | 3.469 / 0.001 |
19 | 68 | Yonny HERNANDEZ | COL | Avintia Blusens | BQR | 312.0 | 1'44.833 | 3.538 / 0.069 |
20 | 9 | Danilo PETRUCCI | ITA | Came IodaRacing Project | Ioda | 297.8 | 1'45.730 | 4.435 / 0.897 |
21 | 22 | Ivan SILVA | SPA | Avintia Blusens | BQR | 311.9 | 1'45.962 | 4.667 / 0.232 |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31º| Humidity: 38%| Ground: 52ºRecords:
Fastest Lap: | Lap: 17 | Casey STONER | 1'41.295 | 168.0 Km/h |
---|---|---|---|---|
Circuit Record Lap: | 2008 | Dani PEDROSA | 1'42.358 | 166.3 Km/h |
Best Lap: | 2008 | Casey STONER | 1'41.186 | 168.2 Km/h |
'MotoGP > MotoGP' 카테고리의 다른 글
Rossi 인터뷰 중 - 내년 이적 관련 (0) | 2012.06.15 |
---|---|
Catalunya TEST (0) | 2012.06.05 |
Bradl at Laguna Seca (2) | 2012.05.30 |
Ducati Mugello test(금요일 오전 까지 계속 업데이트) (0) | 2012.05.23 |
MotoGP Le Mans (0) | 2012.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