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GP/MotoGP

2013 Sepang test Day3

2013 Sepang test 1의 3일차가 시작되었습니다. 오늘은 날씨가 아~주 좋다는군요!

어제 오후에 못다한 M1의 프론트 포크 테스트라던지 소프트 타이어 테스트라던지...오늘은 얼마나 기록들을 단축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마르케스도 어제 오후 시도하려던 전장장비 셋업을 통해 얼마나 더 빨라질지도 기대되는군요.

두카티 역시 첫째날에 비해 둘째날 페이스를 많이 끌어올렸습니다. Dovizioso는 섀시의 셋업을 헤이든과 좀 다르게 시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켜보도록 하죠!

Pedrosa는 시작하자마자 4랩째에서 2:00.10찍고 시작하는군요...ㅎㅎ(2012 Sepang QP 2:00.528)

Lorenzo 역시 4랩 만에 2:00.429(2012 Sepang QP Pole 2:00.334)

Crutchlow도 불과 5랩 만에 2:00.7대를 기록하네요...(2012 Sepang QP 2:01.178)

크러치로우에 이어 Rossi도 13랩 만에 00초대 진입! 2:00.899 (2012 Sepang QP 2:01.783)

Marquez도 22랩 만에 2:00.927을 기록했습니다.

작년 Sepang GP의 폴이 00.3대 였고 4위를 기록한 Stoner의 기록이 00.8대 였으니....

상위권 선수들 모두가 상당히 좋은 페이스네요.

Marquez가 마지막 코너에서 크래쉬한거 같습니다. 첫 경험!ㅎㅎㅎ 브릿지스톤 타이어의 한계점을 맛본걸까요?ㅎㅎ

프론트 슬립이었다고 하는군요.

Embedded image permalink


점심시간에 Shuhei Nakamoto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군요. 2014년 도입 예정인 양산형 RCV에 대한 내용이 있네요. 2014시즌에 5명이 사용할 수 있는 10대만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엔진은 테스트 중이고 섀시는 아직이라고 합니다. Ohlins 서스펜션에 브레이크는 Nissin 또는 Brembo, 뉴매틱이 아닌 스프링 밸브 엔진에 심리스 트랜스미션도 아니라고 합니다. 밸브와 미션은 가격을 맞추기 위해선 어쩔 수 없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Magneti Marelli ECU(Spec ECU software)를 사용할 것이라고 하는군요.

페드로사는 예상대로 엔진의 마운트를 옮겨가며 최적의 밸런스를 찾는 여러가지 테스트중이구 하구요, 마르케스는 역시 머신에 대한 적응과 이해를 중점에 둔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하네요. 마치 스토너처럼 트랙션 컨트롤을 최소 레벨에 두고 머신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대단하네요..마르케스...


점심 시간이 지나고 마르케스가 32랩째에서 2:00.636으로 3위로 올라섭니다. 그러자 마자 로씨가 43랩째에서 542의 기록으로 다시 3위로...눈으로 보지 못해도 라이브 타이밍 만으로도 꽤 흥미진진한데요?ㅎㅎ

====================================================================================================================

기록지는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RT 중에서는 역시 Aspar의 두 선수가 가장 빠르고 마이클 라버티의 선전이 눈에 띄네요. 바버라나 아브라함은 아직 적응하지 못한 모습인듯 합니다.

ART와 마렐리 ECU를 쓰는 나머지와의 비교는 우선 다음 세팡 테스트2를 봐야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터매터스의 재밌는 데이터 비교가 있어서 퍼왔습니다. 레이스 상황을 가정한 데이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PedrosaLorenzoMarquezRossi
% laps in 2:00s33.3%13.6%14.3%0.0%
% low 2:01s laps44.4%59.1%35.7%33.3%
% high 2:01s laps11.1%27.3%42.9%61.9%

페드로사와 로렌조의 랩타임이 2분1초 초반과 00초대에 훨씬더 집중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그에 반해 마르케스와 로씨는 조금 차이가 있네요. 하지만 마르케스의 페이스가 얼마나 좋은지 또 꾸준한지 모두를 보여주고 있고 전반적으로 로씨보다도 빠른 페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PedrosaLorenzoMarquezRossi
Average lap under record2:01.2052:01.2992:01.5022:01.588
Gap 0.0940.2970.383

페드로사는 3kg이 더 늘어난 2013 규정 때문에 새로운 머신의 무게배분과 관련된 부분을 중점적으로 테스트했기 때문에 살 전체적으로 랩타임은 들쭉날쭉했음에도 좋은 페이스가 나오고 있군요.

야마하는 새로운 섀시와 엔진의 테스트에 중점을 뒀다고 하니 다음 세팡 테스트에 좀 더 좋은 셋업으로 더 좋은 페이스를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물론 선수들이 베스트랩을 내기 위한 노력이라기 보단 테스트라는데 중점을 두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http://www.yamahamotogp.com/mediagallery/video/070213-sepang-test-1-day-3-videoclip

이건 야마하 팩토리의 영상입니다. Su-chan Suzuki라는 스페어파츠 담당하는 한국 이름을 갖은 분이 계시네요.^^


나머지 테스트 일정을 아래와 같습니다. 2월은 매주 화,수,목 테스트군요.^^

2월 12-14  - Moto2/Moto3: Valencia

2월 19-21  - Moto2/Moto3: Jerez

2월 26-28  - MotoGP: Sepang

3월 12-14  - MotoGP HRC: Austin

3월 18-21  - Moto2/Moto3: Jerez

3월 23-25  - MotoGP: Jerez



'MotoGP > MotoGP'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pang test1 - Ducati & Dovi  (4) 2013.02.08
Super Rookie Marc Marquez  (0) 2013.02.07
2013 Sepang test Day2  (9) 2013.02.06
2013 Sepang Test Day1  (4) 2013.02.05
MotoGP Sepang test  (5) 2013.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