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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GP/MotoGP

2013년 MotoGP 엔진 사용량 제한 규정

제가 지난 연말에 포스팅을 했는지....모르겠네요.

자료를 준비하고 비공개 포스팅했다가 시간이 훅~~지나버린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현재 자료실에는 무려 55개의 비공개 포스팅이....정리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는....ㅜ.ㅡ

어쨌든...내년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프로토타입 머신의 엔진 사용량 규제가 현재 연간 6개에서 5개로 강화된다는 점입니다.

뭐 상당히 큰 부분이 되지 않을까...싶기도 한데 막상 선수들이나 팀 관계자들의 인터뷰를 보면 그다지 큰 영향은 없을것으로 본다고 하네요. 현재의 내구성으로도 충분히 소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작년과 재작년 로렌죠가 크래쉬로 엔진을 말아먹으면서, 특히 작년 시즌 같은 경우는 시즌 후반 치열한 포인트 경쟁에 무리가 따를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지만 큰 문제 없이 넘어갔었죠. 하지만 이런 경우 5개였다면 문제가 되겠죠?^^

어찌됐건 Dorna 입장에선 비용과 성능을 제한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연료량을 21리터로 제한하는 것도 비용과 성능을 제한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GP500시절엔 연료량이 30~32리터 정도 됐었습니다. 연비 ㅎㄷㄷ하죠ㅋㅋㅋ

어쨌든 요즘 전자장비에서 연비를 컨트롤하는 부분도 그래서 상당히 중요하다고 하네요.

역시 비용과 성능을 제한하기 위해 논의되었던 rev limit는 일단 MSMA 측의 주장이 받아들여져서 일단 보류되었구요...

2014년에는 Dorna의 ECU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하는데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팀은 연료량을 20리터로 줄이게 됩니다.

현재 CRT팀들은 24리터에 엔진은 12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Dorna의 spec ECU를 사용하지 않는 ART팀들도 불이익을 피하기 위해선 내년 Marelli ECU를 쓰게 되겠죠. 뭐 2014년 그리드 구성은 좀 다른 양상이 되겠지만요...

프로토타입 머신들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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