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GP/MotoGP

MotoGP Assen

Race

헉.....시작하자마자 첫 코너에서 바티스타가 넘어지면서 로렌조까지 크래쉬했습니다.....;;; 크러치로우도 사고를 피하기 위해 포지션에서 많은 손해를 봤습니다.

브래들도 크래쉬

페드로사와 스토너가 1,위를 달리고 있고 3위 자리를 놓고 스피스와 도비지오소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내년 M1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더 흥미롭네요. 도비가 3위로 올라섰습니다! 2-3랩 지나 다시 스피스가 앞서갑니다! ㅎㅎ

1초 이상 페이스가 빠른 선수 3명이 크래쉬한 가운데 5위를 달리던 로씨가 헤이든에게 5위 자리를 내줍니다. 내년 시즌 구도를 생각하면서 보니까 단순한 포인트 경쟁으로만 보이지 않네요. 뒤를 이어 바버라와 크러치로우 4명이 아주 치열한 순위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이 배틀은 넉넉잡고 5랩 안에 발목에 금간 크러치로우가 정리하겠죠?ㅋㅋㅋ 어느새 바버라와 로씨는 추월했습니다. 헤이든도 뭐 곧! 일겁니다. 로씨는 뭔가 실수가 있었는지 더 이상 이 무리에서 보이지 않네요....;;

정말 5랩 지나서 크러치로우가 5위로 올라왔습니다. 스피스는 도비와 거리를 조금 벌리고 있고 로씨는 피트로 들어갔습니다. 역시 리어타이어 문제네요. 타이어 마모가 엄청 빠르다고 하더니...역시....



해설자가 타이어에 big hole이 생겼다길래 무슨 소린가 했습니다. 이런 모습이었군요...;;

경기 후 인터뷰를 들어보니 스피스 역시 이와 흡사한 형태로 타이어 콤파운드가 무너진것 같습니다. 스피스도 리어타이어에 '빅 홀'이 생겼가고 말했습니다.

글을 적는 지금 스토너가 드디어 페드로사를 추월했습니다. 로씨는 다시 트랙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 과레스끼의 인터뷰가 나왔는데 트랙온도가 너무 높았고 리어타이어 마모가 심해지면서 채터가 심해졌다고 하네요. 소프트 리어로 교체하고 다시 트랙에 나왔는데 1랩 뒤진 채로 14위입니다. CRT 중 하나쯤은 다시 따라잡을 수 있을까요?

그 와중에 6-7위 헤이든과 바버라의 배틀 정말 치열하고 재밌네요.ㅎㅎ 스토너는 페드로사와 격차를 조금씩 벌려나고 있습니다.

아~ 근데 왜 또 중계질...;;;;

스피스가 마지막랩 첫 코너에서 도비에게 3위 자리를 내주고 마네요...조금씩 멀어지네요...아쉽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잠시 후 아라곤에선 WSBK Super pole이 시작됩니다! 내일 정리해서 전해드릴께요~~


간략한 경기 후 소식

우선 위에 사진과 내용을 첨부했듯이 로씨의 타이어 마모 문제는 상당히 심각했습니다. 오전 웜업에서 소프트로 13랩을 달려도 아무 이상이 없었다는데 하드를 사용한 레이스에서 어느 순간 도저히 탈 수 없을 정도의 채터링이 생겨서 피트인 했더니 타이어 상태가 그랬던 것이죠. 정말 심각하네요. 이는 스피스(최대 20cm 크기로 뜯겨져 나간 구멍도 있었다고 함)와 바버라에게도 레이스 후반 비슷하게 나타난 현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로씨의 타이어 상태가 가장 나빴다고 합니다.

로렌조까지 아웃시킨 바티스타의 사고는 브레이킹 포인트가 늦어지면서 풀브레이킹했지만 프론트 슬립했다고 합니다. 로렌조에게 정식으로 사과하고 악수했지만 로렌조는 앙금이 남은듯 합니다. 그럴만도 하죠. 어렵게 벌려놓은 스토너와의 25포인트 차이를 단숨에 따라잡혔으니까요.^^ 바로 뒤에서 목격한 헤이든이나 로씨도 확실히 바티스타의 잘못이라고 하더군요.

바티스타는 다음 Schsenring에서 그리드 제일 뒤에서 출발하는 페널티를 받았는데 로렌조는 2005년 자신처럼 한 번의 레이스에 참가하지 못하는 좀 더 강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더군요. 헤이든 역시 로렌조와 같은 생각이고 로씨는 이정도의 페널티면 충분하지 않냐는 의견입니다.

어쨌든 이로서 스토너의 부상과 채터로 고전할 수도 있었던 HRC로서는 아주 편하게 원-투 피니쉬를 가져갔습니다.

게다가 크래쉬 후 로렌조의 엔진에서 흰 연기가 뿜어져 나왔는데 엔진에 손상이 있었던듯 합니다. 단순히 엔진 한개가 아닙니다. 바로 전날 마운트된 불과 1-200km를 주행한 싱싱한 엔진이라고 하네요. 로렌조로서는 챔피언쉽 포인트 뿐만이 아니라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현재 2개의 엔진을 사용했고(폐기 여부는 아직 모름) 3번째 엔진이었습니다. 아마 시즌 마지막 경기에서 피트레인 스타트를 감수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Race Direction에서 1개의 추가 엔진을 허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본인의 잘못이나 엔진 내구성 자체의 문제가 아니었기 때문이니까요. 하지만 룰북에는 이런 예외 조항이 없어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혼다가 손 놓고 바라보고 있지도 않을테구요.

로렌조 엔진 사용 내역

엔진1 - 25세션 + 3레이스, 엔진2 - 25세션 + 3레이스, 엔진 3 - 토요일 부터 사용

그에 비해 스토너는 엔진1 - 22세션 + 4레이스, 엔진2 - 29세션 + 1레이스, 엔진3에 대한 내용은 없네요. 엔진1,2로 5번의 레이스를 치른걸 보면 아마 실버스톤 부터 사용한게 아닐까 싶네요.

리타이어한 콜린 에드워즈는 전자장비 이상으로 트랙션컨트롤이 작동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손 부상에도 아센에서의 복귀를 강행했던 아브라함은 레이스를 포기했습니다. 다음 작센링도 불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 세 대의 두카티와 엎치락 뒤치락 많은 랩을 소화한 크러치로우는 두카티 이적설을 의식해 "아주 가까이서 두카티의 장단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농담을 하더군요.ㅎㅎ

Assen, Saturday, June 30, 2012

Pos.PointsNum.RiderNationTeamBikeKm/hTime/Gap
1251Casey STONERAUSRepsol Honda TeamHonda171.441'19.855
22026Dani PEDROSASPARepsol Honda TeamHonda171.1+4.965
3164Andrea DOVIZIOSOITAMonster Yamaha Tech 3Yamaha170.6+11.994
41311Ben SPIESUSAYamaha Factory RacingYamaha170.4+14.775
51135Cal CRUTCHLOWGBRMonster Yamaha Tech 3Yamaha169.9+22.074
61069Nicky HAYDENUSADucati TeamDucati169.3+31.660
798Hector BARBERASPAPramac Racing TeamDucati167.4+59.107
8814Randy DE PUNIETFRAPower Electronics AsparART167.1+1'04.441
9751Michele PIRROITASan Carlo Honda GresiniFTR166.9+1'06.980
10654Mattia PASINIITASpeed MasterART165.7+1'25.087
1159Danilo PETRUCCIITACame IodaRacing ProjectIoda165.3+1'32.103
12422Ivan SILVASPAAvintia BlusensBQR165.2+1'33.797
13346Valentino ROSSIITADucati TeamDucati163.61 Lap
14277James ELLISONGBRPaul Bird MotorsportART163.61 Lap
Not Classified
41Aleix ESPARGAROSPAPower Electronics AsparART167.012 Laps
5Colin EDWARDSUSANGM Mobile Forward RacingSuter155.719 Laps
68Yonny HERNANDEZCOLAvintia BlusensBQR165.621 Laps
6Stefan BRADLGERLCR Honda MotoGPHonda162.025 Laps
99Jorge LORENZOSPAYamaha Factory RacingYamaha0 Lap
19Alvaro BAUTISTASPASan Carlo Honda GresiniHonda0 Lap
Not Starting
17Karel ABRAHAMCZECardion AB MotoracingDucati0 Lap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23º| Humidity: 44%|   Ground: 37º

Records:

Pole Lap: Casey STONER1'33.713174.5 Km/h
Fastest Lap:Lap: 15Dani PEDROSA1'34.548172.9 Km/h
Circuit Record Lap:2012Dani PEDROSA1'34.548172.9 Km/h
Best Lap:2012Casey STONER1'33.713174.5 Km/h


Assen QP가 곧 시작됩니다~~

시작부터 페이스가 엄청 빠르네요. 로렌조는 시작된지 8분만에 이미 1"34.376을 기록하고 있네요. 스토너에 비해 채터링에 관한 불만이 적은 페드로사 역시 34.5대를 기록하고 있네요. 서킷의 패스티스트랩 기록을 얼마나 단축시킬지 기대됩니다. 확실히 빠른 서킷에선 1000cc가 좋은 모습을 보여주네요.

45분을 남긴 현재 빗방을이 떨어지네요. 아직 제대로된 드라이 셋업을 찾지 못한 로씨는 골때리겠네요...ㅎㅎㅎ 내일은 소나기 예보가 있지만 레이스 때는 어떨지 모르죠. 노면 상태가 괜찮은지 하나 둘 다시 트랙으로 나오고 있네요. 중간에 또 약간의 비가 와서 모두 피트로 들어갔다 나왔습니다.

스토너와 페드로사의 기록은 상당히 인상적이네요. 하지만 많은 선수들이 로렌조를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로 꼽고 있습니다. 브래들 은 예선 5위로 올 시즌 가장 좋은 포지션이네요. 스피스 역시 더 좋은 기록이 나올 수 있었는데 마지막 타임어택에서 에스파르가로와 라인이 겹치면서 손해를 많이 봤습니다. 레이스에서는 좋은 결과 기대해도 좋을거 같습니다.

지금 진행되고 있는 Moto2의 랩타임이 37초 중후반이 나오고 있습니다. CRT의 랩타임과 비교를...;;;

크러치로우와 많은 대화를 나눴다는 저널리스트의 말에 따르면 로씨가 팩토리 야마하로 갈 경우 스피스가 Yamaha-USA의 지원을 받아 팩토리 서포트를 받으며 테크3로 돌아갈 것이며 크러치로우는 선택의 여지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크러치로우는 팩토리 바이크를 타는 것을 챔피언쉽에서 최우선 과제로 여기고 있다고 합니다. 어쨌든 만약 스피스가 테크3로 돌아가면 올 시즌 멋진 활약을 보여주는 테크3의 듀오가 모두 자리를 잃게 되네요.

관심을 끄려고 해도 자꾸 내년 시즌 이적 시장에 대한 뉴스가 많네요..^^ 

지금 Moto2 웜업을 보고 있습니다...ㅋㅋ 잠시 후 MotoGP 웜업!

웜업을 보니까 로씨는 답이 없어 보입니다. 어제 인터뷰를 내용을 봐도 그렇구요..;;

Assen, Friday, June 29, 2012

Pos.Num.RiderNationTeamBikeKm/hTimeGap 1st/Prev.
11Casey STONERAUSRepsol Honda TeamHonda303.41'33.713
226Dani PEDROSASPARepsol Honda TeamHonda303.41'33.8280.115 / 0.115
399Jorge LORENZOSPAYamaha Factory RacingYamaha305.71'34.0010.288 / 0.173
46Stefan BRADLGERLCR Honda MotoGPHonda304.01'34.0350.322 / 0.034
535Cal CRUTCHLOWGBRMonster Yamaha Tech 3Yamaha299.01'34.4860.773 / 0.451
611Ben SPIESUSAYamaha Factory RacingYamaha297.21'34.6440.931 / 0.158
74Andrea DOVIZIOSOITAMonster Yamaha Tech 3Yamaha299.61'34.6980.985 / 0.054
819Alvaro BAUTISTASPASan Carlo Honda GresiniHonda299.41'34.7221.009 / 0.024
969Nicky HAYDENUSADucati TeamDucati300.01'34.7511.038 / 0.029
1046Valentino ROSSIITADucati TeamDucati302.11'35.0571.344 / 0.306
118Hector BARBERASPAPramac Racing TeamDucati305.01'35.2891.576 / 0.232
1214Randy DE PUNIETFRAPower Electronics AsparART286.61'35.8302.117 / 0.541
1341Aleix ESPARGAROSPAPower Electronics AsparART286.31'36.0072.294 / 0.177
1451Michele PIRROITASan Carlo Honda GresiniFTR283.21'36.6472.934 / 0.640
1554Mattia PASINIITASpeed MasterART284.71'36.9433.230 / 0.296
169Danilo PETRUCCIITACame IodaRacing ProjectIoda270.01'36.9673.254 / 0.024
1717Karel ABRAHAMCZECardion AB MotoracingDucati302.81'37.1103.397 / 0.143
1868Yonny HERNANDEZCOLAvintia BlusensBQR279.81'37.1913.478 / 0.081
1977James ELLISONGBRPaul Bird MotorsportART283.51'37.2813.568 / 0.090
2022Ivan SILVASPAAvintia BlusensBQR284.31'37.5543.841 / 0.273
215Colin EDWARDSUSANGM Mobile Forward RacingSuter283.41'38.3054.592 / 0.751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22º| Humidity: 54%|   Ground: 29º

Records:

Fastest Lap:Lap: 14Casey STONER1'33.713174.5 Km/h
Circuit Record Lap:0Km/h
Best Lap:2012Casey STONER1'33.713174.5 Km/h

레이스가 있는 주말에 방문자 수가 확실히 많네요. 좋은 현상입니다!!ㅎㅎ
WSBK도 Aragon에서 FP가 시작되었는데 내일 GP소식을 모두 전해드린 후에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사진출처 : MotoGP.com, Andrew Wheeler Pho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