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tchat

2014 MotoGP 그리드 전망

제목만 보면 너무 이른 얘기가 아닌가 싶습니다만 오늘 저도 좀 궁금했던 내용이고 흥미로운 기사를 봐서 간단하게 소개할까 합니다.

내년 시즌 가장 큰 이슈로는 Suzuki의 복귀와 양산형 RCV의 도입, M1의 엔진리스 도입이 있습니다. 특히 양산형 RCV와 M1의 리스로 CRT가 유명무실화 되는 것이 아니냐는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팀에서는 비용을 생각한다면 여전히 CRT는 매력이 있다고 말하는 팀들도 있다고 합니다. 어차피 우승을 목적으로 나오는건 아니라는 것이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런 세 가지 이슈외에 CRT가 존속할 수 있을만한 매력적인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바로 Aprilia가 RSV4 엔진에 Pneumatic valve를 장착한다는 루머입니다. 단순 루머로 치부하기에 Aprilia는 이미 2002년 1000cc MotoGP의 도입시기에 당시 RS CUBE에 최초로 뉴매틱 밸브를 사용했었습니다. 당시 파워면에선 경쟁력이 상당히 높았었고 Mugello에서 2002년 최초로 200mp/h(320km/h)를 넘긴 MotoGP 바이크가 RS CUBE라고 하는군요.

당시 Coswoth(F1에서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가 엔진의 개발을 도왔었다고 하는데 HRC와 Yamaha Factory가 2007년 800cc 시대에 와서야 뉴매틱을 도입한 것에 비하면 상당히 인상적인 내용입니다.(물론 두카티의 데스모드로믹도 있지만요.)

어쨌든 아프릴리아가 기술적인 면에선 이미 충분하기 때문에 RSV4 뉴매틱 밸브 도입 소문이 어느정도 신빙성이 있다는 얘깁니다. 적어도 1000rpm은 더 돌려줄 수 있을테고 올 해 최고속에서 20km/h 이상 뒤떨어지는 곳 에서도 Aspar ART가 비교적 경쟁력 있는 랩타임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도 엔진의 파워만 더 강해진다면 ART는 자금이 부족한 팀들에겐 내년 시즌에도 상당히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가격과 경쟁력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RCV든 M1엔진 리스든 Spec ECU를 사용한다면 CRT와 같은 24리터의 연료량과 12개의 엔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지난 포스팅에선 제가 프로토타입과 같은 갯수라고 했는데 이 번에 나온 기사를 보니 CRT와 동등한 조건인가 보네요.) 

먼저 RCV풀패키지로 '판매' 됩니다. 엔진리빌트를 포함한 가격은 100만 유로 정도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뉴매틱이 아닌 일반 밸브 스프링을 사용하고 심리스 트랜스미션도 아니며 현재 까지 알려진 바로는 Showa 서스펜션과 Nissin 브레이크(Bradl, Bautista 사용중)가 적용될 전망입니다. 현재 Bautisat가 Showa를 사용하고 있고 그런 개발 조건으로 팩토리 서포트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찌보면 파워는 M1 엔진 보다 떨어지겠지만 완성도 면에서 가장 뛰어날 수 있는 선택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일본에서 테스트 중이고 조만간 공식 테스트도 있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RSV42대의 뉴매틱 엔진 풀패키지와 엔진 리빌트를 포함한 '판매' 가격이 120만 유로 정도를 예상하고 있네요. 역시 M1의 엔진보다는 파워면에선 부족하겠지만 섀시는 어느정도 검증된 상태로 볼 수 있겠네요.

야마하는 리스할 M1 엔진의 스펙은 Tech3 스펙 정도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세 가지 옵션 중 파워 면에선 가장 강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엔진을 리스하는데 연간 80만 유로가 예상되고 추가로 섀시를 조달해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완성된 패키지에 비해 과연 비용대비 좋은 선택인지 궁금했습니다.

엔진의 성능 면에서 확실히 우위를 점할 수 있지만 섀시 조달 비용을 합치면 RCV 보다 좀 더 많은 비용이 들 것이라고 합니다. 가장 큰 단점은 시즌이 끝나면 엔진을 돌려줘야 합니다. 하지만 NGM Mobile Forward와 Sito Pons 팀에서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하는군요. Tech3 스펙이라도 24리터의 연료를 사용한다면 파워를 더 높을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듯 합니다.

Avintia Blusens의 FTR-Kawasaki 머신이 2대에 연간 70만 유로 정도임을 감안하면 역시 이 바닥은 돈의 승부네요.^^


Matt Oxley의 블로그 내용을 발췌했습니다.


지난 번 포스팅했던 "공도용 RCV" 역시 2014년에 나올 가능성이 있어 보이네요...링크




'Chitchat' 카테고리의 다른 글

Rossi 여자친구와 Monaco F1 관전  (0) 2013.05.27
Randy de Puniet Suzuki test 소식  (0) 2013.05.25
1992년...Colin Edwards  (0) 2013.05.21
MotoGP 남미와 아시아 라운드 확대  (0) 2013.05.16
Crutchlow Tech3 떠날듯..  (0) 2013.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