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P
마르케스가 6연속 폴포지션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다섯번과는 조금 다르게 2위와의 격차가 불과 0.180 차이 밖에 나지 않고 9위 까지의 갭이 0.5초에 불과할 정도로 그간 MotoGP에서 보기 힘든 타이트한 갭입니다.
작년 페드로사가 기록한 베스트랩 레코드에는 조금 못미치는 기록이었습니다.
마르케스의 독주가 MotoGP를 재미없게 만드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로씨는 마르케스에게 바티스타의 바이크를 태웠으면 좋겠다라고 하더군요...ㅋㅋㅋ
로씨는 마르케스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 현재 가장 빠른 라이더라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HRC까지 완벽한 조합이어서 이기기 정말 힘든 상대라도 얘기하고 있습니다. 또 로씨는 2002년 자신과 지금의 마르케스를 비교한 질문에 대해서 당시 자신은 혼다이기 때문에 우승할 수 있다라는 말을 불식시키기 위해 야마하로 옮겼다는 것을 얘기하기도 했습니다. 너도 함 옮겨서 증명해봐..라고 말하는걸까요?ㅎㅎ 확실한건 로씨나 마르케스나 서로에 대한 RESPECT/존중을 바탕으로 정말 좋은 선후배(?) 관계를 보여주고 있는것 같습니다.
최고속에서는 더 파워풀한 엔진을 장착한 두카티의 이안노네가 FP3에서 349.6km/h를 기록했습니다.(Pedrosa의 349.3km/h 갱신) 브렘보에 의해 산출된 최고속은 349.6km/h이지만 이안노네의 텔레메트리 데이터로는 356km/h이 나왔다고 하고합니다.
실제로 몇몇 선수들은 360km/h를 찍고 있다고 합니다.ㅎㄷㄷ
물론 놀라운건 최고속이 아니라 그가 예선 2위에 이름을 올렸다는 점입니다. 이안노네의 첫 프론트로우 스타트입니다.
이안노네는 Moto2 당시에도 두카티 테스트를 뮤젤로에서 했었던 점도 적응에 도움이 됐을까요? 어쨌든 이안노네의 문제점은 꾸준함과 잦은 크래쉬입니다.
그리고 조금씩 변화와 가능성을 보여주는 "달리냐의 D16"이 MotoGP의 지루한 포디움 경쟁을 더욱 뜨겁게 만들어 줄 수 있을지 정말 기대되네요.
물론 그들의 문제는 언더스티어 뿐만 아니라 타이어가 얼마나 버텨주냐가 문제긴 합니다만...
반면 야마하는 QP2 진출 선수중 최고속이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네요.
300번째 GP 참전으로 특별한 주말을 맞이하는 로씨는 QP2에서 선택한 프론트 소프트 도박이 실패하며 예선 10위로 그리드 4번째 줄에 서게 됐습니다.
하지만 로씨는 Mugello는 추월할 기회가 많은 곳이어서 괜찮다고는 합니다만 프론트 로우에서 먼저 앞서나갈 경쟁자들과 레이스 페이스 면에서 비슷비슷한 선수들이 많아서 쉽지 않은 싸움이 될 수도 있겠네요. 로씨가 스타트가 강한 편이 아니기도 하구요.
재밌는건 FP내내 강세를 보였던 페드로사의 부진(?) 원인인데...엔진 맵핑 모드를 실수로 약한 쪽으로 바꿔놨다고 하는군요. 그런 실수를....?!ㅎㅎㅎ
반대로 FP 동안 다소 부진했던 로렌조는 다시 프론트로우에 섰습니다. 얘도 부진했던 이유가 재밌는게 근육량이 늘면서 슈트가 꽉 끼어서 불편했었다고 하는데 금요일 밤 알파인스타에서 슈트를 수선한 이후 편해져서 좀 더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ㅋㅋㅋ
이럴 때 보면 외계인이라고 불리우는 얘네들도 사람은 사람인가 봅니다.
실제로 이런 슈트나 새장갑 같은 부분이 선수들의 집중력에 영향을 많이 끼친다고 합니다. 물론 선수들 모두 맞춤 슈트지만 슈트메이커들은 재봉사를 동반해서 매 레이스 따라다니며 선수들의 입맛에 맞게 피팅을 계속 해준다고 하네요.
몸상태나 부상부위가 있을 경우 등등 피팅을 다시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하네요.
드디어 기다리던 FTR 섀시를 받은 에드워즈...하지만 알레이시에겐 도움이 됐다던 전자장비 셋업이 에드워즈에겐 영 신통치 않았나 봅니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섀시임에도 프론트에 하중이 전혀 실리지 않아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작년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요일 오전 웜업 때 좋은 셋업을 찾아낼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고 합니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브레이킹 밸런스나 코너 진입시 섀시의 느낌은 상당히 좋다고 하네요.
어쨌든 레이스 페이스는 페드로사. 마르케스, 로렌조, 로씨, 이안노네, 도비지오소 까지 모두 근소한 차이여서 일요일 포디움 싸움이 흥미진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QP2
Mugello, Saturday, May 31, 2014
Pos. | Num. | Rider | Nation | Team | Bike | Km/h | Time | Gap 1st/Prev. |
---|---|---|---|---|---|---|---|---|
1 | 93 | Marc MARQUEZ | SPA | Repsol Honda Team | Honda | 337.0 | 1'47.270 | |
2 | 29 | Andrea IANNONE | ITA | Pramac Racing | Ducati | 341.9 | 1'47.450 | 0.180 / 0.180 |
3 | 99 | Jorge LORENZO | SPA | Movistar Yamaha MotoGP | Yamaha | 332.8 | 1'47.521 | 0.251 / 0.071 |
4 | 26 | Dani PEDROSA | SPA | Repsol Honda Team | Honda | 340.0 | 1'47.584 | 0.314 / 0.063 |
5 | 44 | Pol ESPARGARO | SPA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336.5 | 1'47.612 | 0.342 / 0.028 |
6 | 35 | Cal CRUTCHLOW | GBR | Ducati Team | Ducati | 340.1 | 1'47.659 | 0.389 / 0.047 |
7 | 38 | Bradley SMITH | GBR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337.0 | 1'47.681 | 0.411 / 0.022 |
8 | 4 | Andrea DOVIZIOSO | ITA | Ducati Team | Ducati | 339.4 | 1'47.754 | 0.484 / 0.073 |
9 | 6 | Stefan BRADL | GER | LCR Honda MotoGP | Honda | 342.9 | 1'47.765 | 0.495 / 0.011 |
10 | 46 | Valentino ROSSI | ITA | Movistar Yamaha MotoGP | Yamaha | 336.0 | 1'47.791 | 0.521 / 0.026 |
11 | 19 | Alvaro BAUTISTA | SPA | GO&FUN Honda Gresini | Honda | 339.6 | 1'48.132 | 0.862 / 0.341 |
12 | 41 | Aleix ESPARGARO | SPA | NGM Forward Racing | Forward Yamaha | 337.3 | 1'48.218 | 0.948 / 0.086 |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23º| Humidity: 35%| Ground: 40º
Records:
Fastest Lap: | Lap: 3 | Marc MARQUEZ | 1'47.270 | 176.0 Km/h |
---|---|---|---|---|
Circuit Record Lap: | 2013 | Marc MARQUEZ | 1'47.639 | 175.4 Km/h |
Best Lap: | 2013 | Dani PEDROSA | 1'47.157 | 176.2 Km/h |
QP1
Pos. | Num. | Rider | Nation | Team | Bike | Km/h | Time | Gap 1st/Prev. |
---|---|---|---|---|---|---|---|---|
1 | 19 | Alvaro BAUTISTA | SPA | GO&FUN Honda Gresini | Honda | 333.9 | 1'48.312 | |
2 | 41 | Aleix ESPARGARO | SPA | NGM Forward Racing | Forward Yamaha | 327.0 | 1'48.580 | 0.268 / 0.268 |
3 | 68 | Yonny HERNANDEZ | COL | Energy T.I. Pramac Racing | Ducati | 338.6 | 1'48.722 | 0.410 / 0.142 |
4 | 45 | Scott REDDING | GBR | GO&FUN Honda Gresini | Honda | 319.0 | 1'48.754 | 0.442 / 0.032 |
5 | 51 | Michele PIRRO | ITA | Ducati Team | Ducati | 338.6 | 1'48.794 | 0.482 / 0.040 |
6 | 17 | Karel ABRAHAM | CZE | Cardion AB Motoracing | Honda | 325.6 | 1'48.894 | 0.582 / 0.100 |
7 | 7 | Hiroshi AOYAMA | JPN | Drive M7 Aspar | Honda | 325.0 | 1'49.505 | 1.193 / 0.611 |
8 | 5 | Colin EDWARDS | USA | NGM Forward Racing | Forward Yamaha | 325.5 | 1'49.780 | 1.468 / 0.275 |
9 | 8 | Hector BARBERA | SPA | Avintia Racing | Avintia | 317.7 | 1'49.932 | 1.620 / 0.152 |
10 | 70 | Michael LAVERTY | GBR | Paul Bird Motorsport | PBM | 320.9 | 1'50.505 | 2.193 / 0.573 |
11 | 63 | Mike DI MEGLIO | FRA | Avintia Racing | Avintia | 320.5 | 1'50.515 | 2.203 / 0.010 |
12 | 23 | Broc PARKES | AUS | Paul Bird Motorsport | PBM | 316.6 | 1'50.875 | 2.563 / 0.360 |
13 | 84 | Michel FABRIZIO | ITA | Octo IodaRacing Team | ART | 314.9 | 1'53.116 | 4.804 / 2.241 |
69 | Nicky HAYDEN | USA | Drive M7 Aspar | Honda |
MotoGP 패독을 찾은 F1의 슈퍼스타 페르난도 알론소!
알론소는 마르케스와 만났을 때 F1에 대한 얘기도 많이 주고 받았다고 하는데요, 역시 제가 늘 강조하는 부분을 알론소가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주었습니다.ㅎㅎ
“Then we spoke about Formula One. We had the same opinion - if you have a good car, you can [do well] and if you have the worst car it is impossible. The car makes the difference [for success] not the driver.
F1 만큼은 아닐지라도 MotoGP 역시 좋은 패키지가 없다면 우승하기 힘들죠..최근 로씨의 인터뷰 중에 나온 부분
" So you make everyone happy! (laughs). Rider is always important, it can make a difference, but if you do not drive a competitive bike can not work miracles. In addition, the team is increasingly important with the sophistication of motion. I would say that a 33% credit for each is fine . "
(ITA-ENG 번역기라 다소 어색한 문장입니다만...ㅋ)
마르케스는 알론소와의 대화에서 F1을 타보고 싶다는 얘기도 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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