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GP/MotoGP

MotoGP Motegi

RACE

이제 곧 레이스 시작입니다. 

브레이크 과열에 따른 실수가 나올지..그 실수로 어떤 결과가 빚어질지가 재밌는 관전 포인트가 될듯 하네요.

푸니에가 크래쉬했습니다. 이번 주말 4번째 크래쉬네요. 하지만 일단 레이스에는 복귀했습니다.

스피스도 긴 직선 구간 브레이킹에서 크게 런오프하며 버지 끝의 방호벽에 살짝 부딪히며 리타이어하네요. 2012년은 정말 스피스에게 최악의 해네요.

에르난데스도 크래쉬했습니다. 왼쪽 쇄골을 부여잡고 있네요.

로렌조와 페드로사가 앞서가고 3위를 놓고 크러치로우와 스토너, 바티스타, 브라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도비와 로씨가 약간의 갭을 두고 7,8위네요. 도비는 앞 그룹에 가까워지고 로씨는 조금씩 멀어지고 있습니다.

예선 기록이 좋았던 크러치로우는 두 번째 포디움을 향해 순항하고 있네요. 그 뒤로 3대의 혼다와 도비지오소가 뒤따르고 있습니다.

Brno 처럼 로렌조, 페드로사 두 선수의 배틀로 끝날듯 합니다.

중계화면에서 가장 긴 백스트레이트 이후 나오는 90도 코너인 T11(6단 300km/h에서 1단 80km/h까지 감속)에서 과열된 바티스타의 브레이크를 보여주고 있네요. 바티스타가 스토너와 멋진 배틀을 펼치고 있네요. 그레시니 계약 확정에 대한 보답이라도 하려는걸까요.ㅋ

나카스가는 바버라, 아브라함 보다 크게 앞서 나가고 있네요. 도비가 브라들을 인사이드로 추월합니다.

페드로사가 강한 브레이킹이 요구되는 코너 중 하나인 T5(5단에서 1단까지 감속)에서 추월에 성공합니다. 페드로사 갭을 점차 벌려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Misano에서 바버라 때문에 리타이어한게 너무나 아쉽겠네요. 시즌 4승의 페드로사가 프리미어 클래스 개인 최다인 5승이 가능할지 지켜보겠습니다.

바티스타는 스토너와의 배틀에서 이기고 어느새 3위 크러치로우 뒤에 붙었습니다. 올 시즌 각각 한 번의 포디움을 기록한 두 선수의 3위 싸움이네요.

페드로사와 로렌조의 갭은 1.6초입니다. 발렌시아에서 로렌조가 엔진 사용량 페널티로 피트레인 스타트하는 불상사가 생길수 있기 때문에 페드로사도 아직은 포기할 수 없는 챔피언쉽이 되겠네요.

도비지오소가 1코너 브레이킹(5단에서 2단으로 감속)에서 스토너를 추월합니다!

역시 부상 후유증을 무시할 수 없군요.

푸니에는 끝내 리타이어했네요. 크래쉬로 인한 머신 컨디션이 좋지 않았나봅니다. 실바도 리타이어했네요.

나카스가는 헤이든과 9위 배틀을 벌이고 있습니다. 헤이든이 새로운 섀시에 대한 불만도 있고 오른손 골절과 손목 부상까지 있다고는 하지만 어쨌든 레이스는 결과로 보여줘야하니까요. 대단하네요. 와일드카드든 CRT든 항상 두카티들이 제물이 되고있네요.

바티스타가 크러치로우를 추월합니다.

크러치로우가 다시 추월! 헤어핀에서 다시 바티스타가 추월! 멋진 포디움 배틀입니다!

마지막 랩이 시작되었습니다. 페드로사와 로렌조의 갭은 2.6초로 이변이 없는한 페드로사의 시즌 5승 달성이 눈앞에 와있습니다. 3위를 높고 바티스타와 크러치로우의 배틀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2010년 로씨와 로렌조를 연상시키는 치열함입니다.

크러치로우의 머신 트러블입니다. 현지 중계를 들어보면 연료가 부족한게 아닌가 합니다. 정말 어이없이 끝나버린 포디움 배틀이네요...;; Tech3 패독도 망연자실하네요.

페드로사가 개인 최다인 시즌 5승을 기록했습니다.

로렌조 2위, 바티스타가 시즌 두 번째 포디움을 달성했고 꾸준히 잘 달린 도비지오소가 4위, 스토너가 5위를 차지했습니다. 6위 브라들, 7위 로씨 8위 헤이든 9위 나카스가입니다. 기록을 봐야겠지만 헤이든과 나카스가는 1/1000초대 차이가 아닐까 보이네요.(0.07초 차이였네요)

스피스를 제외하면 브레이킹으로 인한 큰 문제나 실수는 생기지 않았네요.

로렌조가 크러치로우를 텐덤해서 돌아오고 있습니다.ㅎㅎㅎ

스토너도 팀원들에게 큰 박수를 받으며 피트로 돌아왔습니다.

챔피언쉽 포인트는 로렌조 310, 페드로사 282, 스토너 197, 도비지오소 192 입니다. 

자~이제 F1보러 고고씽!ㅋ

Motegi, Sunday, October 14, 2012

Pos.PointsNum.RiderNationTeamBikeKm/hTime/Gap
12526Dani PEDROSASPARepsol Honda TeamHonda162.642'31.569
22099Jorge LORENZOSPAYamaha Factory RacingYamaha162.3+4.275
31619Alvaro BAUTISTASPASan Carlo Honda GresiniHonda162.1+6.752
4134Andrea DOVIZIOSOITAMonster Yamaha Tech 3Yamaha161.5+16.397
5111Casey STONERAUSRepsol Honda TeamHonda161.3+20.566
6106Stefan BRADLGERLCR Honda MotoGPHonda161.0+24.567
7946Valentino ROSSIITADucati TeamDucati160.9+26.072
8869Nicky HAYDENUSADucati TeamDucati160.3+36.724
9721Katsuyuki NAKASUGAJPNYamaha YSP Racing TeamYamaha160.3+36.794
1068Hector BARBERASPAPramac Racing TeamDucati158.2+1'10.729
11517Karel ABRAHAMCZECardion AB MotoracingDucati157.9+1'15.658
12441Aleix ESPARGAROSPAPower Electronics AsparART157.5+1'22.769
1335Colin EDWARDSUSANGM Mobile Forward RacingSuter157.3+1'24.968
14277James ELLISONGBRPaul Bird MotorsportART157.1+1'29.388
15151Michele PIRROITASan Carlo Honda GresiniFTR156.8+1'34.612
1684Roberto ROLFOITASpeed MasterART155.8+1'50.853
Not Classified
35Cal CRUTCHLOWGBRMonster Yamaha Tech 3Yamaha162.11 Lap
9Danilo PETRUCCIITACame IodaRacing ProjectIoda-Suter156.31 Lap
22Ivan SILVASPAAvintia BlusensBQR155.210 Laps
14Randy DE PUNIETFRAPower Electronics AsparART153.310 Laps
11Ben SPIESUSAYamaha Factory RacingYamaha152.823 Laps
68Yonny HERNANDEZCOLAvintia BlusensBQR146.523 Laps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20º| Humidity: 55%|   Ground: 23º

Records:

Pole Lap: Jorge LORENZO1'44.969164.7 Km/h
Fastest Lap:Lap: 4Dani PEDROSA1'45.589163.7 Km/h
Circuit Record Lap:2012Dani PEDROSA1'45.589163.7 Km/h
Best Lap:2012Jorge LORENZO1'44.969164.7 Km/h


WARM UP

FP와 QP를 통해 드러난 가장 큰 문제점은 역시 브레이크의 오버히트 였습니다. 거의 모든 선수가 비슷한게 겪고 있는 문제입니다. 특히 체격이 큰 선수들에게 더 심한 문제이고 브레이킹에 강점을 갖고 있다는 도비지오소에겐 장점이 희석되는 아쉬운 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디스크온도가 1000도까지도 올라갔다고 합니다. 브레이크가 과열되고 페이드되는 레이스 중후반에 런오프나 크래쉬 등이 레이스에 가장 큰 변수가 될 수도 있겠네요.

브레이크 디스크 구경을 크게 바꾼다거나 하는건 규정상 불가능한 일입니다. 이런 문제점이 발생하는 단 하나의 서킷 때문에 고비용을 야기하는 규정으로 변경은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시즌 브렘보가 뭔가 해결책을 제시해야하겠네요.

또 페드로사는 FP3까지 한 번도 문제가 되지 않았던 채터링이 갑작스럽게 QP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레이스 랩에서 로렌조와 근소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오전 웜업 세션까지 해결하지 못하면 우승에 빨간불이 켜질듯 하네요.

또 와일드 카드 참가자 나카스가에 대한 외국 사이트의 리플이 재밌네요. 내구레이스 등에서도 많은 크래쉬를 야기했다며 '인간 어뢰'라며 챔피언쉽 도전자들이라면 경계대상이라고 말이죠. 첫 랩만 잘 피하면 되겠죠 뭐.ㅎㅎ

아침 웜업 세션을 관전하고 있습니다. 로렌조는 공통적인 브레이크 문제를 제외하면 아주 편안해 보입니다. 편안하게 45초대를 마크하네요. 어제 QP도 그랬고 Gresini와 계약을 연장한 Bautista가 역시 상당히 빨리 페이스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크러치로우, 스피스와 더불어 오늘 3위 싸움에 강력한 경쟁자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바티스타의 계약에 대해 좀 얘기하자면 우선 그레시니는 스피스를 염두에 뒀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프라막으로 일찌감치 계약이 확정되며 Moto2의 레딩 또는 바티스타와 계약 연장을 놓고 저울질 한 결과 스폰서 면에서 더 유리한 바티스타로 최종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이로서 2013년 12대의 프로토타입은 모두 주인이 확정되었습니다. 레딩은 칼리오와 함께 Moto2 Marc VDS에서 1년 더 남게되었습니다.

푸니에의 바이크가 크래쉬 이후 불이 났네요...세션 진행엔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푸니에는 이번 주말에만 세 번째 크래쉬네요.

스토너와 불과 7점 차이로 시즌 4위를 달리고 있는 도비지오소와 스토너의 경기 결과에 따라 챔피언쉽 순위도 바뀔 수 있겠네요.

웜업 세션에서 런오프 하는 모습이 많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브레이크 과열로 인한 코너 진입에서의 실수가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웜업 세션이 끝나고 선수들이 런치컨트롤을 테스트하고 있는데 로렌조에게 좀 문제가 있어보이네요. 첫 번째 테스트에선 바이크가 뱀처럼 꾸물거리면서 나갔고 두 번째 테스트에선 윌리가 많이 일어났습니다. 세 번째 테스트에선 시동이 꺼지네요. 두 번째 테스트할 때 로렌조 옆에 있던 에드워즈가 따라와 마샬을 대신해'동네 센터형들'이 바이크로 바이크 밀어주듯(표현을 하기가 참..ㅋㅋ) 시동 거는걸 도와줍니다.ㅋㅋ

그리고 2013시즌 부터 슈퍼폴 형태의 예선이 도입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신설된 30분 FP4에서 10위까지의 선수들이 바로 QP2(15분)에 진출하고, 10위 이하의 선수들은 QP1(15분)을 통해 2명만 QP2에 진출합니다. 그래서 총12명이 최종 QP2를 치르는 형태라고 합니다.

내년 그리드에 혼다, 야마하, 두카티 각 4대로 12대의 프로토타입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어떤 선수가 CRT에 밀려 QP2에 못갈지...예선에서도 자존심이 걸린 문제가 될 듯 합니다.

현행 60분 QP는 50분간 레이스 페이스를 테스트하는 FP의 연장에 가깝기 때문에 제가 늘 마지막 10분, 마지막 5분이라고 말씀을 드려왔습니다. 그만큼 긴장감이 떨어지죠.

사실상 QP의 총 시간은 60분으로 변동이 없지만 짧은 세션으로 나눠져 등수를 가려내는 슈퍼폴 형태로 바뀌면서 예선에서의 긴장감도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 QP2에 바로 진출하는 10명의 선수는 QP시간이 지금보다 15분 적어지는 단점도 있겠네요. 하지만  2~3초에 달하는 랩타임 차이에서 오는 트래픽이나 플라잉랩에 방해를 받는 경우도 적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WSBK나 F1에서 사용하는 슈퍼폴 방식이 더 합리적이지 않나 생각되지만 하위권 선수들에게도 따로 시간을 안배하는 부분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테스트 규정과 테스트라이더 계약과 관련된 작은 룰 변경이 공시되었지만 뜨거운 감자인 ECU와 Rev limit 등에 대해선 아직 발표된 내용이 없습니다.

Day One(금요일)

Free Practice 145 Minutes (Unchanged) Timed for Qualifying Practice Participation
Free Practice 245 Minutes (Unchanged) Timed for Qualifying Practice Participation
 

Day Two - Morning(토요일)

Free Practice 345 Minutes (Unchanged) Timed for Qualifying Practice Participation
 
Day Two - Afternoon - New Schedule
Free Practice 430 Minutes Not Timed for Qualifying Practice Participation
Break10 Minutes
Qualifying Practice 115 minutes
Break10 Minutes
Qualifying Practice 215 minutes

QP

QP가 시작되었습니다. SBS ESPN에서는 영암F1 super pole을 생중계해주고 있네요. 같은 시간대라 하나는 포기해야겠죠.ㅋ

QP를 앞두고 Motegi circuit과 MotoGP가 2018년 까지 계약 연장을 발표했네요. Motegi도 재밌는 서킷중 하나죠. 하지만 개인적으로 Suzuka도 다시 보고 싶습니다.

Stoner가 부상 여파 크긴 큰가 봅니다. 언제나 초반 부터 페이스를 올리는 선수인데 FP내내 또 QP에서도 아직 그다지 좋은 기록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Lorenzo와 Pedrosa의 싸움이 되겠네요.

Bautista가 내년 계약을 위해서 이를 악물고 달리나 봅니다. 페이스가 좋네요.

Nakasuga도 FP3 보다 0.2초를 줄이며 선전하고 있네요. 야마하 테스트 라이더로 M1에도 익숙한 그가 CRT보다 느리면 자존심이 상하겠죠?ㅋㅋ

Spies가 45.506으로 이번 주말 동안 가장 빠른 랩을 기록하네요. 작년 스토너의 기록은 깨질 가능성이 커보이네요.

피트에서 작업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역시 브레이크 온도가 많이 올가느는 문제가 심각한가 봅니다. 로렌조의 카본 프론트 디스크를 교체하고 있고 Dovi의 브레이킹 장면에서 디스크가 빨갛게 달아오르는 장면을 연속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시 스토너네요, 13분을 남긴 현재 45초대에 들어오며 현재 4위권 기록입니다. 물론 마지막 5분에 모든 것이 바뀌는 QP지만요...

Crutchlow가 새로운 폴포지션 기록을 0.01초 갱신하며 1위로 올라섭니다. 1:45.257입니다. 기록을 세우자마자 크래쉬할 뻔했지만 다행히 런오프 지역에서 안전하게 복귀합니다. 스피스도 45.3대의 기록을 세우며 2위, 스토너 3위 입니다.

Ellison이 크래쉬하네요.

자..이제 마지막 10분입니다! 현재 야마하가 1, 2, 3위네요.

페드로사의 온보드랩을 보여주고 T6의 라인을 비교해주는 영상도 흥미롭습니다.

아브라함이 크래쉬하네요. 5분 남았고 나카스가, 바버라, 푸니에 보다 느린 기록으로 14위에 머물겠네요. 아직 에스파르가로가 남았기 때문에 15위까지 밀려날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로렌조도 타이어를 갈아끼우고 마지막 5분 공략에 나섭니다.

페드로사가 마지막 섹터에서 랩타임을 크게 줄이며 1위로 올라서네요. 1:45.252

스피스의 포텐셜을 보여주는 주행입니다. 올 시즌 너무 운이 없었죠. 아이고.....아니나 다를까 크래쉬하네요....아쉽습니다. 다행히 저속의 헤어핀이고 부상은 없습니다. 현재 4위고 세션은 40여초 남아있습니다.

체커가 나온 상태에서 로렌조가 마지막 어택을 합니다. 1, 2, 3 섹터 모두 기록 갱신중! 끝내 1.44.969로 44초대에 진입합니다. 이대로 폴포지션이 될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아브라함은 예상대로 15위로 밀렸네요.

로렌죠가 통산 50번째 폴포지션에 이어 페드로사가 2위, 크러치로우가 시즌 7번째 프론트로우에 서네요. 스피스, 바티스타, 도비지오소가 그리드 2번째줄, 스토너, 브라들, 로씨가 세번째 줄에 섭니다. 스토너에겐 너무 어색한 자리고 로씨에겐 너무 익숙한 자리네요. 오랜만에 스토너와 로씨의 배틀도 볼 수 있으려나요?ㅎㅎ

Pasini를 대신해 SpeedMaster CRT에 들어온 Rolfo는 3경기 만에 복귀한 Silva와 함께 최하위권을 기록했네요.

Nakasuga는 익숙한 홈레이스에서 두명의 두카티 위성팀 선수들 보다 좋은 기록으로 체면치례는 했네요. JSB1000보다 3초 정도 빠른 기록입니다. Rea가 와일드카드로 나온 2경기 성적이나 기록과 비교하면 아무래도 선수들의 레벨 차이를 간접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는 부분도 있겠네요.

여담입니다만 F1에선 웨버가 오랜만에 폴포지션에 올랐네요. 시즌 초반 고전했던 레드불이 후반으로 갈 수록 작년 재작년의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Motegi, Saturday, October 13, 2012

Pos.Num.RiderNationTeamBikeKm/hTimeGap 1st/Prev.
199Jorge LORENZOSPAYamaha Factory RacingYamaha302.41'44.969
226Dani PEDROSASPARepsol Honda TeamHonda306.91'45.2150.246 / 0.246
335Cal CRUTCHLOWGBRMonster Yamaha Tech 3Yamaha304.71'45.2570.288 / 0.042
411Ben SPIESUSAYamaha Factory RacingYamaha302.51'45.3360.367 / 0.079
519Alvaro BAUTISTASPASan Carlo Honda GresiniHonda303.71'45.4810.512 / 0.145
64Andrea DOVIZIOSOITAMonster Yamaha Tech 3Yamaha302.91'45.6120.643 / 0.131
71Casey STONERAUSRepsol Honda TeamHonda304.01'45.7450.776 / 0.133
86Stefan BRADLGERLCR Honda MotoGPHonda309.11'45.8480.879 / 0.103
946Valentino ROSSIITADucati TeamDucati302.61'45.9761.007 / 0.128
1069Nicky HAYDENUSADucati TeamDucati301.81'46.4611.492 / 0.485
1121Katsuyuki NAKASUGAJPNYamaha YSP Racing TeamYamaha303.01'46.7801.811 / 0.319
128Hector BARBERASPAPramac Racing TeamDucati305.21'46.8811.912 / 0.101
1341Aleix ESPARGAROSPAPower Electronics AsparART286.51'47.3832.414 / 0.502
1414Randy DE PUNIETFRAPower Electronics AsparART288.71'47.5812.612 / 0.198
1517Karel ABRAHAMCZECardion AB MotoracingDucati303.21'47.7912.822 / 0.210
165Colin EDWARDSUSANGM Mobile Forward RacingSuter287.21'48.1253.156 / 0.334
1768Yonny HERNANDEZCOLAvintia BlusensBQR284.71'48.5133.544 / 0.388
1851Michele PIRROITASan Carlo Honda GresiniFTR283.61'48.6533.684 / 0.140
199Danilo PETRUCCIITACame IodaRacing ProjectIoda-Suter283.61'48.8313.862 / 0.178
2077James ELLISONGBRPaul Bird MotorsportART286.51'49.0234.054 / 0.192
2184Roberto ROLFOITASpeed MasterART282.91'49.1834.214 / 0.160
2222Ivan SILVASPAAvintia BlusensBQR283.81'49.8314.862 / 0.648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22º| Humidity: 42%|   Ground: 22º

Records:

Fastest Lap:Lap: 26Jorge LORENZO1'44.969164.7 Km/h
Circuit Record Lap:2011Dani PEDROSA1'46.090162.9 Km/h
Best Lap:2012Jorge LORENZO1'44.969164.7 Km/h


FP3가 방금 끝났습니다. Peddrosa가 1:45.792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1년 Stoner의 1:45.267까지는 아직 갭이 남았네요. 올 시즌 QP는 800cc 시대의 기록과 비교하는 재미가 있네요. Lorenzo와 Spies, Dovizioso 등 Yamaha 선수들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발목 골절이 완치되지 않은 Stoner는 가속과 방향 전환 등 여러모로 부상 부위가 부담스러운듯 보입니다. 7위에 머물고 있습니다.

Rossi는 FP1, 2를 통해 어느 정도 만족스러워하고 있습니다만 올 시즌 고질적인 문제인 리어타이어의 빠른 마모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Espargaro가 11위로 Barber, Nakasuga, Abraham 보다 빨랐네요. 

Yamaha의 테스터 라이더이자 작년 로렌조의 부상 때 와일드카도로 참여했던 올 시즌 JSB챔피언이 유력한 Nakasuga가 이번에도 와일드카드로 참가하고 있습니다. JSB 소속팀의 리버리를 그대로 하고 참여하고 있네요. FP3에서 풀타임 MotoGP 선수인 Abraham 보다 0.05초 빠른 1:47.737의 기록으로 13위에 랭크됐네요. 올 시즌 JSB1000의 Motegi 패스티스트 랩인 1:49.629 1.9초 정도 빠른 기록이네요. CRT가 JSB1000과 그다지 큰 격차가 없다는건 CRT의 현주소를 보여주는듯 합니다.

Katsuyuki Nakasuga of Japan and Yamaha YSP Racing Team rounds the bend during the free practice of the MotoGP Of Japan at Twin Ring Motegi on October 12, 2012 in Motegi, Japan.

많은 선수들이 작년보다 강력해진 1000cc 머신의 긴 직선 이후의 브레이킹에서 브레이크의 문제점을 토로하는 선수가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강한 브레이킹이 요구되는 서킷인 만큼 오른손 부상의 Hayden도 고전하고 있네요. 

Pramac의 Hector Babera선수는 Avintia Blusens와 CRT 계약을 확정지었습니다.

Gresini의 계약도 조만간 발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MotoGP > MotoGP'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toGP Sepang  (2) 2012.10.19
MotoGP Sepang preview  (0) 2012.10.18
MotoGP Aragon  (0) 2012.09.29
Hector Barbera 2013 CRT계약  (0) 2012.09.22
MotoGP Misano  (4) 2012.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