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GP

RD.17 Phillip Island Preview

Ben Spies가 Sepang에서 부상으로 Phillip Island에 불참합니다. 1주일 밖에 시간이 없어서였는지 Yamaha는 대체 선수를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아마 공석이 될 듯 합니다. - 수술은 잘 끝났다고 하는데 Valencia도 결장할 가능성이 많아보이네요. 생각보다 부상 부위가 좋지 않았나 봅니다. 1시간 예정이었던 수술이 3시간 걸렸다고 하고...완치까지는 10주 정도 예상된다고 하네요.

PI에 3번 코너가 Stoner corner로 명명되는 행사도 있을 예정이라고 하네요. 필립아일랜드 3번 코너는 발렌시아 3번 코너와 더불어 스토너가 파워슬라이드를 사용하기 가장 좋다고 꼽는 코너입니다.

필립아일랜드는 가드너 스트레이트(메인트스레이트), 두한 코너(1코너) 혼다, 시베리아, 루키하이츠 등등 코너 명칭이 있습니다. 스토너는 지난 5년 연속 필립아일랜드에서 우승해왔습니다.

필립아일랜드에서 코너에 선수 이름을 붙여주는건 자국 출신 MotoGP 챔피언들에게만 주어지는 큰 영광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Embedded image permalink

(Repsol twitter에서 퍼온 사진입니다.)

스토너 개인적으로도 현재의 부인 Adriana를 처음 만난 것도 필립아일랜드라고 하니 그에겐 특별히 더 의미있는 장소로 남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여담입니다만 2003년 아드리아나가 스토너에게 자신의 배에 싸인을 요청한게 그들의 첫 만남이었고 2005년 부터 교제를 시작해 2007년 초에 결혼하고 그 해 챔피언이 된거죠.ㅎㅎ 근데 그러고보면 결혼 당시 아드리아나는 미성년자였을듯!

그리고 스토너는 작년 생애 두 번째 챔피언 타이틀을 자신의 생일에 이 곳 필립아일랜드에서 결정지었었네요! 여러모로 스토너에겐 의미가 남다른 곳이군요.

지난 경기부터 제가 말씀드렸던 Lorenzo의 엔진 사용량 문제와 관련해서 정확한 데이터가 나온 기사를 Motomatters에서 발췌해왔습니다. 걱정할 수준은 아니네요. Assen에서 사고로 withdrawn된 #3 엔진을 제외하고 5개의 엔진을 FP, QP, Race에 골고루 분배해서 사용하고 있는듯 합니다.

그에 비해 Pedrosa는 #5, #6을 중점적으로 사용하고 있네요. Shelved는 사용할 수는 있으나 일정기간 동안 사용하지 않은 엔진들입니다. 마지막 사용한 곳을 보시면 알 수 있겠죠?

로렌조가 #7의 사용으로 발렌시아에서 페널티를 받을 걱정은 크지 않을듯 합니다. 

Jorge Lorenzo's engine usage

EngineSessionsRacesStatusTotal eventsEvents used
#1464Active15QAT, SPA, POR, FRA, CAT, GBR, NED, GER, ITA, USA, IND, CZE, ARA, JPN, MAL
#2473Active14QAT, SPA, POR, FRA, CAT, GBR, NED, GER, ITA, USA, IND, CZE, RSM, JPN
#341Withdrawn1NED
#4113Active5ITA, USA, IND, CZE, JPN
#583Active3CZE, RSM, JPN
#692Active2ARA, MAL

Dani Pedrosa's engine usage

EngineSessionsRacesStatusTotal eventsEvents used
#1355Shelved7QAT, SPA, POR, FRA, CAT, GBR, NED
#2352Shelved9QAT, SPA, POR, FRA, CAT, GBR, NED, GER, ITA
#3132Shelved3GER, ITA, USA
#4275Shelved5USA, IND, CZE, RSM, ARA
#5170Active7USA, IND, CZE, RSM, ARA, JPN, MAL
#6112Active3ARA, JPN, MAL

또 로렌조는 Sepnag에서 2위로 시즌 16경기에서 15경기를 톱2 피니쉬했습니다. 이는 2002년 발렌티노 로씨의 기록과 타이를 이루는 대기록입니다. 경기 수가 2경기 더 많은 로렌조가 기록을 깰 수 있겠죠?

로씨는 당시 시즌 총 16경기에서 15경기를 톱2 피니쉬했고 한 경기 리타이어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듬해 2003년 전경기 포디움을 달성했죠. 전에도 한 번 말씀드렸듯이 시즌 전경기 포디움 기록은 Agostini, John Surtees, Doohan, Rossi만 이룬 대기록입니다.

Alvaro Bautista 역시 2006년에 125cc 챔피언이 될 당시 필립아일랜드에서 챔피언이 되었다고하니 바티스타에게도 인연이 깊은 곳입니다.

Rossi야 말로 스토너의 최근 5연승 이전에 필립아일랜드의 최강자였습니다. 2000년 500cc 데뷔 이후 11년간 5승과 총 11번으로 전경기 포디움을 기록했습니다. 장장 11년간 한 번도 포디움을 거른 적이 없었다는 겁니다!! 250cc 기록까지 포함하면 13년이 되네요. 250cc시절에는 두 번 모두 우승했습니다. 하지만 작년 크래쉬로 프리미어클래스 필립아일랜드 전경기 포디움이라는 대기록은 이미 물거품 되었구요, 크래쉬가 아니었더라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긴 어려웠겠죠?

stat 측면에서 로씨는 두카티와 함께한 2년 동안 잃은게 너무나도 많습니다.ㅡㅡ;

부상당한 Hernandez를 대신해 호주의 Kris Mclaren이라는 선수가 대체 출장하는군요.

얼마전에 포스팅했었는데 Mick Doohan이 RC213V를 데모주행 하는 행사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탈리어 언론에 따르면 HRC의 Nakamoto가 Dorna의 ECU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는 소식도 있군요. 다만 rev limit은 없다는 조건을 내걸었다고 합니다. 또한 저가형 RCV(프라이빗 팀에 리스가 아닌 100만 유로에 판매하는 머신)의 공급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실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겠죠.

Gresini에서 CRT(FTR-Honda)를 타고 있는 Pirro가 내년 시즌 Ducati의 공식 테스트라이더 계약을 했다고 합니다. 26세의 젊은 현역 레이서로서는 다소 의외의 선택으로 보여지기도 하네요. 하지만 Pirro는 인터뷰에서 아무리 잘 해도 어차피 13위 이상을 할 수 없는 레이스(12대의 프로토타입을 이길 수 없다는...)를 계속하는 것에 대해 좌절감 같은 것을 느껴왔다고 합니다. 2013년에 데스모세디치의 공식테스트 라이더로 활동하며 두카티의 와일드카드로 2~3차례 MotoGP에 참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Pirro는 두 명의 Aspar ART 선수에 이어 CRT 3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CRT Paul Bird Racing의 Ellison 역시 내년 재계약이 불투명하다고 합니다. 팀은 아직 두 명이 될지 한 명이 엔트리도 결정하지 않았습니다만 Ezpeleta가 콤롬비아 출신의 Hernandez를 밀어주고 있다고 합니다. 폴 버드는 3번의 BSB 챔피언인 Byrne도 소속되어 있고 2011 BSB챔피언 Tommy Hill이나 Sam Lowes도 관련이 깊습니다. 영국 선수가 한 명 분명히 포함될 팀입니다.


Moto2에서는 Marquez가 크래쉬하지 않고 4점만 확보한다면 Espargaro의 순위와 상관없이 자력으로 우승을 결정지을 수 있겠네요. 마르케스는 작년 필립아일랜드에서 Willairot과 FP1 세션이 종료되고 큰 사고가 있었고 그 사고로 챔피언쉽도 포기하는 상황이 됐었죠. 당시 예선 성적 1분 가산 페널티를 받고 눈 상태가 안좋았는데도 3위로 경기를 끝마쳤습니다. ㅎㄷㄷ


Moto3의 Maverick Vinales가 팀에 복귀할 예정입니다. Avintia 팀의 발표에 의하면 PI에서 팀과 함께할 것이며 기자회견도 갖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필립아일랜드 미리보기와는 별개로 10월 24일 오늘은 Alex Criville가 스페인 선수 사상 최초로 500cc클래스에서 챔피언이 된 날이라고 하네요. 팀동료였던 Doohan의 은퇴 후 1999년에 챔피언이 되었었죠. 당시 Brazil Rio GP에서 6위로 피니쉬하며 챔피언이 되었다고 합니다.

'MotoGP'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M AWARD  (2) 2012.11.12
Anthony West 약물 양성반응  (2) 2012.11.01
MotoGP Motegi Preview  (2) 2012.10.11
남은 네 경기 선수 이동 소식  (0) 2012.10.03
MotoGP Aragon Preview  (2) 2012.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