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CE
페드로사가 오늘 우승하면 본인의 최다 연승(3승)과 타이를 이룰 수 있다고 하는군요.
도비지오소는 지난 3년간 Mugello에서 포디움을 놓치지 않았는데 과연 목 부상을 안고 그 기록을 이어갈 수 있을까요?!
MotoGP의 새로운 중계 시스템은 굵고 짧은 메세지들을 많이 전달해줘서 좋은거 같습니다.^^
오늘은 인터넷 상태가 좋지 않은지 자꾸 끊기네요. TV로 봐야겠습니다~
첫 랩 부터 드라마틱한 레이스였네요. 바티스타와 부딪힌 로씨가 크래쉬하며 로씨의 포디움 도전도 날아갔습니다.
마르케스 역시 페드로사를 추월한 이후 갭을 벌려나가고 있었는데 크래쉬해서 아쉬움이 더 컸겠네요. 주말 동안 네 번의 크래쉬였습니다.
로씨와 마르케스의 크래쉬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싱거운 레이스였습니다. 예상대로 로렌조가 안정적이고 꾸준히 빠른 페이스로 여유롭게 우승하며 시즌 2승째이자 Mugello 3연을 기록했습니다. 문득 로씨의 7연승이 정말 위대하게 느껴지네요. 챔피언쉽 포인트에서도 마르케스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섰습니다.
페드로사는 후반 10여랩 페이스가 많이 떨어지며 19랩에선 마르케스에게 2위를 내주기도 했지만 마르케스의 크래쉬로 챔피언쉽 포인트 경쟁에서도 유리한 포지션을 이어가네요.
크러치로우는 모든 랩은 48초대로 소화하며 2연속 포디움을 기록했습니다. 팩토리 서포트 해줘! 라고 시위라도 하는것 같습니다.^^
4위 브라들과 비교해 봐도 얼마나 꾸준하고 빠른 페이스인지 알 수 있습니다. 페드로사나 마르케스 보다도 전반적인 페이스가 훨씬 안정적이었고 마지막엔 페드로사와의 갭도 많이 줄였지만 3위에 그쳤습니다.
1987년 Ron Haslam(Leon Haslam의 아버지) 이후 처음으로 연속 포디움을 기록한 영국선수로 이름을 올렸네요.
브라들은 올 시즌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크래쉬는 이제 그만~!!
도비지오소와 헤이든, 피로가 5, 6, 7위로 두카티 홈에서 선전했지만 여전히 두카티는 6위권 싸움을 하고 있다는 점은 아직까진 한계점이 아닌가 싶기도 하군요. 도비지오소는 목부상에도 불구하고 마지막에 브라들과 접전을 펼쳤습니다. 조금씩 희망을 보여주고 있는 GP13이 시즌 후반 쯤엔 포디움권에서 싸울 수 있는 머신으로 탈바꿈 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에스파르가로는 자신의 CRT 베스트 기록과 타이인 8위를 차지했습니다.
오늘은 17랩인가 까지 스피스가 해설에 참여한 것도 좋았네요.
Parc Ferme에 로렌조의 친구 Biaggi도 보이네요..
메인스트레이트를 가득 메운 이탈리아 관중들은 여전히 발레!발레!를 외치는군요...ㅎㅎㅎ
끝내 로씨가 포디움 앞에 나와서 팬들에게 인사를 했군요..^^
*추가
경기후 인터뷰를 보니 로씨는 바티스타를 그다지 탓하지 않았네요. 바티스타가 자신을 볼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레이싱 인시던트'로 인정하는 인터뷰를 했습니다.
야마하와 M1에 대한 비판을 이어오던 크러치로우도 이번에는 달랐네요. 충분히 좋은 바이크 였음을 인정하고 차이를 만든건 로렌조 자신이며 그의 라이딩 스타일이었다며 로렌조를 인정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뭐 로렌조에 대한 얘기는 늘 일관적이군요.^^
크러치로우의 2014년 계약 문제가 뜨거운 감자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브래들리 스미스의 손가락 사진도 올라왔는데 차마 올리지는 못하겠네요. 그 상태로 레이스를 했다니...정말 투지가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https://pbs.twimg.com/media/BLxrAaxCQAAuZrL.jpg:large (상당히 혐오스러우니 꼭 보시겠다는 분만 보세요.ㅋㅋㅋ)
6/6 추가 : 스미스 손가락 수술 후 https://twitter.com/BradleySmith38/status/342319287475765248/photo/1/large
Mugello, Sunday, June 02, 2013
Pos. | Points | Num. | Rider | Nation | Team | Bike | Km/h | Time/Gap |
---|---|---|---|---|---|---|---|---|
1 | 25 | 99 | Jorge LORENZO | SPA | Yamaha Factory Racing | Yamaha | 173.7 | 41'39.733 |
2 | 20 | 26 | Dani PEDROSA | SPA | Repsol Honda Team | Honda | 173.3 | +5.400 |
3 | 16 | 35 | Cal CRUTCHLOW | GBR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173.2 | +6.412 |
4 | 13 | 6 | Stefan BRADL | GER | LCR Honda MotoGP | Honda | 172.4 | +19.321 |
5 | 11 | 4 | Andrea DOVIZIOSO | ITA | Ducati Team | Ducati | 172.3 | +19.540 |
6 | 10 | 69 | Nicky HAYDEN | USA | Ducati Team | Ducati | 171.9 | +26.321 |
7 | 9 | 51 | Michele PIRRO | ITA | Ducati Test Team | Ducati | 171.1 | +38.144 |
8 | 8 | 41 | Aleix ESPARGARO | SPA | Power Electronics Aspar | ART | 171.0 | +39.802 |
9 | 7 | 38 | Bradley SMITH | GBR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170.9 | +40.243 |
10 | 6 | 8 | Hector BARBERA | SPA | Avintia Blusens | FTR | 170.4 | +48.392 |
11 | 5 | 14 | Randy DE PUNIET | FRA | Power Electronics Aspar | ART | 170.4 | +48.480 |
12 | 4 | 9 | Danilo PETRUCCI | ITA | Came IodaRacing Project | Ioda-Suter | 168.7 | +1'13.708 |
13 | 3 | 29 | Andrea IANNONE | ITA | Energy T.I. Pramac Racing | Ducati | 168.6 | +1'14.601 |
14 | 2 | 5 | Colin EDWARDS | USA | NGM Mobile Forward Racing | FTR Kawasaki | 168.2 | +1'21.249 |
15 | 1 | 17 | Karel ABRAHAM | CZE | Cardion AB Motoracing | ART | 167.9 | +1'25.738 |
16 | 68 | Yonny HERNANDEZ | COL | Paul Bird Motorsport | ART | 167.8 | +1'27.339 | |
17 | 70 | Michael LAVERTY | GBR | Paul Bird Motorsport | PBM | 167.8 | +1'27.758 | |
18 | 67 | Bryan STARING | AUS | GO&FUN Honda Gresini | FTR Honda | 166.7 | +1'44.424 | |
19 | 52 | Lukas PESEK | CZE | Came IodaRacing Project | Ioda-Suter | 166.7 | +1'45.227 | |
Not Classified | ||||||||
93 | Marc MARQUEZ | SPA | Repsol Honda Team | Honda | 173.4 | 3 Laps | ||
71 | Claudio CORTI | ITA | NGM Mobile Forward Racing | FTR Kawasaki | 167.4 | 6 Laps | ||
7 | Hiroshi AOYAMA | JPN | Avintia Blusens | FTR | 166.3 | 7 Laps | ||
46 | Valentino ROSSI | ITA | Yamaha Factory Racing | Yamaha | 0 Lap | |||
19 | Alvaro BAUTISTA | SPA | GO&FUN Honda Gresini | Honda | 0 Lap |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21º| Humidity: 62%| Ground: 42º
Records:
Pole Lap: | Dani PEDROSA | 1'47.157 | 176.2 Km/h | |
---|---|---|---|---|
Fastest Lap: | Lap: 2 | Marc MARQUEZ | 1'47.639 | 175.4 Km/h |
Circuit Record Lap: | 2013 | Marc MARQUEZ | 1'47.639 | 175.4 Km/h |
Best Lap: | 2013 | Dani PEDROSA | 1'47.157 | 176.2 Km/h |
챔피언쉽 스탠딩
Pos. | Rider | Bike | Nation | Points |
---|---|---|---|---|
1 | Dani PEDROSA | Honda | SPA | 83 |
2 | Marc MARQUEZ | Honda | SPA | 77 |
3 | Jorge LORENZO | Yamaha | SPA | 66 |
4 | Cal CRUTCHLOW | Yamaha | GBR | 55 |
5 | Valentino ROSSI | Yamaha | ITA | 47 |
6 | Andrea DOVIZIOSO | Ducati | ITA | 39 |
7 | Alvaro BAUTISTA | Honda | SPA | 38 |
8 | Nicky HAYDEN | Ducati | USA | 35 |
9 | Aleix ESPARGARO | ART | SPA | 20 |
10 | Andrea IANNONE | Ducati | ITA | 18 |
====================================================================================================================
warm up을 보고 있는데요 스미스는 왼손 새끼손가락 부상이 상당히 심각한듯 합니다. 장갑을 끼는 것도 상당히 고통스러워 하는군요. 게다가 하이사이드 크래쉬에 이어 자신의 바이크에 부딪히기 까지...마샬들의 부축을 받고 있습니다.
gpone.com에서 재밌는 데이터가 나와서 소개해드립니다.
Mugello에서 가장 유명한 T1 San Donato는 MotoGP 서킷 중 최고속을 기록하는 직선에 이어 나오는 코너로 브레이킹 배틀이 백미입니다. Moto2에선 멋진 슬라이드도 많이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작년 기록과 비교한 것인데요...공식 기록에는 340km/h 내외로 기록되어 있는데 어떻게 나온 데이터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어쨌든 이 데이터는 최고 359km/h를 기록한 시점에서 브레이킹이 시작되고 T1 진입 속도가 122km/h라는 것입니다. 6.1초간 브레이킹으로 감속에 필요한 거리가 325m이고 브레이크 레버를 쥐는 악력이 5.7kg이라고 하네요. 감속g 1.6 (사실 브레이킹 거리와 시간은 의외로 좀 길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워낙 고속에서 시작되기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요.)
어쨌든 산 도나토에서 가장 강력한 브레이킹으로 마르케스가 로씨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고 하는군요. 하지만 로렌조, 페드로사를 제치고 로씨가 2위를 지키고 있는걸 보면 여전히 로씨가 브레이킹에서 상당히 뛰어나긴 한가 봅니다.
웜업이 끝났는데 로렌조의 원업 페이스가 정말 엄청나군요...@.@ 로렌조와 크러치로우 만이 47초대를 기록했네요. QP에서 한 방을 보여준 페드로사는 여전히 세션 초반 페이스에 물음표가 생깁니다.
====================================================================================================================
QP
QP1에선 이변 없이 Marquez와 Smith가 QP2에 진출 했습니다.
QP2 시작 전 BBC 해설자들은 마르케스가 예선에서 4, 5위 정도를 하지 않겠냐고 예상하고 있군요.
마르케스가 로씨 뒤에서 2랩째 달리고 있는데 페이스는 훨씬 빠릅니다. 솔직히...지금 드는 생각은............^^;;
크러치로우가 8분여 남기고 크래쉬했네요.
로씨가 타이어를 바꾸고 다시 나오고 있는데 역시 미디어의 관심은 로씨에게 쏠려있군요. 모든 기자들이 로씨 피트 앞에 있는거 같군요...ㅋㅋㅋ
크러치로우가 다시 피트를 빠져나오고 있는데 2랩 정도 플라잉랩을 시도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로씨의 페이스가 함께 달리고 있는 헤이든 보다도 떨어집니다.
의외로 페드로사가 주말 내내 부진하네요. FP3에서 마지막에 좋은 모습을 보여주긴 했는데 1분여를 남기고 아직도 좋은 랩타임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크러치로우 정말 대단합니다. 크래쉬에서 돌아오자 마자 바로47초7대를 기록하며 3위로 올라오네요!ㅎㅎ 야마하는 크러치로우에게 팩토리 서포트 해줘야겠네요. 물론 제일 곤란해지는 사람은 로씨겠지만요...;;
헐............체커 플래그가 뜨자마자 페드로사가 1:47.157로 1위로 올라서네요. FP3도 그렇고 계속 마지막에 힘을 내는군요.
로렌조가 2위로 밀려났지만 전체적인 페이스가 더 꾸준하고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레이스에선 로렌조의 강세를 예상해 볼 수 있을듯 합니다. 피트에 드나들 때를 제외하고 모든 랩이 47초대인데 이런 페이스는 로렌조가 유일하고 크러치로우만이 마지막 2랩에서 두 번 모두 47초대를 기록했습니다. 크러치로우의 크래쉬가 아쉬운 이유기도 합니다. 47초대를 기록한 다른 선수들 모두 베스트랩 단 한 번만 47초에 진입했던 것과 비교해 본다면 로렌조의 페이스는 상당히 뛰어납니다.
페드로사와 함께 작년 Brno 같은 모습을 재현하지 않을까...라는 기대도 되는군요. 로렌조와 페드로사는 MiotoGP에서 24승으로 동률을 이루고 있는데 누가 먼저 한 발 앞서나갈 수 있을지도 하나의 관전 포인트가 되겠네요.
그리고 도비지오소가 다시 한 번 GP13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QP에서 3위를 차지합니다. 이탈리아 언론이 자꾸 비교할만 하군요. 하지만 목 통증도 여전하고 23랩을 치뤄야하는 레이스에서 좋은 성적을 기대하긴 쉽지 않아 보입니다.
크러치로우는 기록을 좀 더 단축했지만 4위에 그쳤습니다. 크래쉬만 아니었다면 좀 더 좋은 결과가 있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역시 내일 레이스에서 강세가 예상됩니다. 포디움 고고씽!ㅋㅋ(와우!! Mark Cavendish도 응원을 왔네요!!)
마르케스는 트래픽이 있었는지 도비지오소에게 어필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해설자들의 예상에 못미친 6위를 기록했습니다.
로씨는 7위에 그쳤습니다. 어찌보면 작년 두카티 성적과 큰 차이가 없네요. 이제 로씨가 우승하려면 웻 아니면 정말 드라마틱한 변수가 있지 않은 이상 어려운거 아닌가...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런 상태라면 야마하 역시 로렌조를 위한 바이크 개발에 더 집중할 수 밖에 없구요. 물론 그게 팩토리 팀 2nd 라이더의 숙명이기도 합니다. (스피스 역시 최근 인터뷰에서 작년에 로렌조와의 바이크와 파츠나 머신 업데이트 면에서 다소 차이가 있었던 점을 밝히기도 했구요.)
하지만 뭐 예선 성적이 전부는 아닙니다. 레이스 페이스와 QP에서의 베스트랩을 기록하는 것과는 좀 다른 문제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레이스 페이스라는 면에서도 로렌조, 페드로사와는 격차가 상당히 커 보입니다. 포디움을 놓고 경쟁할 것으로 보이는 크러치로우, 마르케스와의 경쟁을 이겨낼 수 있을지...;;
아쉬워할 로씨 팬들을 위해...요즘 야구나 골프 중계를 봐도 이런 장면을 많이 보여주더군요.
QP2 결과
Pos. | Num. | Rider | Nation | Team | Bike | Km/h | Time | Gap 1st/Prev. |
---|---|---|---|---|---|---|---|---|
1 | 26 | Dani PEDROSA | SPA | Repsol Honda Team | Honda | 340.5 | 1'47.157 | |
2 | 99 | Jorge LORENZO | SPA | Yamaha Factory Racing | Yamaha | 338.7 | 1'47.226 | 0.069 / 0.069 |
3 | 4 | Andrea DOVIZIOSO | ITA | Ducati Team | Ducati | 341.0 | 1'47.628 | 0.471 / 0.402 |
4 | 35 | Cal CRUTCHLOW | GBR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340.0 | 1'47.632 | 0.475 / 0.004 |
5 | 6 | Stefan BRADL | GER | LCR Honda MotoGP | Honda | 340.8 | 1'47.737 | 0.580 / 0.105 |
6 | 93 | Marc MARQUEZ | SPA | Repsol Honda Team | Honda | 338.4 | 1'47.763 | 0.606 / 0.026 |
7 | 46 | Valentino ROSSI | ITA | Yamaha Factory Racing | Yamaha | 340.6 | 1'47.872 | 0.715 / 0.109 |
8 | 69 | Nicky HAYDEN | USA | Ducati Team | Ducati | 339.8 | 1'48.006 | 0.849 / 0.134 |
9 | 19 | Alvaro BAUTISTA | SPA | GO&FUN Honda Gresini | Honda | 342.9 | 1'48.355 | 1.198 / 0.349 |
10 | 51 | Michele PIRRO | ITA | Ducati Test Team | Ducati | 341.8 | 1'48.564 | 1.407 / 0.209 |
11 | 38 | Bradley SMITH | GBR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333.9 | 1'48.706 | 1.549 / 0.142 |
12 | 41 | Aleix ESPARGARO | SPA | Power Electronics Aspar | ART | 330.5 | 1'48.765 | 1.608 / 0.059 |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22º| Humidity: 49%| Ground: 38º
Records:
Fastest Lap: | Lap: 8 | Dani PEDROSA | 1'47.157 | 176.2 Km/h |
---|---|---|---|---|
Circuit Record Lap: | 2012 | Dani PEDROSA | 1'47.705 | 175.3 Km/h |
Best Lap: | 2013 | Dani PEDROSA | 1'47.157 | 176.2 Km/h |
QP1
Pos. | Num. | Rider | Nation | Team | Bike | Km/h | Time | Gap 1st/Prev. |
---|---|---|---|---|---|---|---|---|
1 | 93 | Marc MARQUEZ | SPA | Repsol Honda Team | Honda | 336.8 | 1'48.524 | |
2 | 38 | Bradley SMITH | GBR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332.6 | 1'48.860 | 0.336 / 0.336 |
3 | 29 | Andrea IANNONE | ITA | Energy T.I. Pramac Racing | Ducati | 339.9 | 1'49.265 | 0.741 / 0.405 |
4 | 14 | Randy DE PUNIET | FRA | Power Electronics Aspar | ART | 316.9 | 1'49.266 | 0.742 / 0.001 |
5 | 8 | Hector BARBERA | SPA | Avintia Blusens | FTR | 322.1 | 1'49.847 | 1.323 / 0.581 |
6 | 9 | Danilo PETRUCCI | ITA | Came IodaRacing Project | Ioda-Suter | 313.0 | 1'50.518 | 1.994 / 0.671 |
7 | 5 | Colin EDWARDS | USA | NGM Mobile Forward Racing | FTR Kawasaki | 321.7 | 1'50.701 | 2.177 / 0.183 |
8 | 71 | Claudio CORTI | ITA | NGM Mobile Forward Racing | FTR Kawasaki | 321.7 | 1'50.729 | 2.205 / 0.028 |
9 | 70 | Michael LAVERTY | GBR | Paul Bird Motorsport | PBM | 320.7 | 1'50.787 | 2.263 / 0.058 |
10 | 17 | Karel ABRAHAM | CZE | Cardion AB Motoracing | ART | 322.6 | 1'51.089 | 2.565 / 0.302 |
11 | 68 | Yonny HERNANDEZ | COL | Paul Bird Motorsport | ART | 316.9 | 1'51.239 | 2.715 / 0.150 |
12 | 67 | Bryan STARING | AUS | GO&FUN Honda Gresini | FTR Honda | 319.3 | 1'51.981 | 3.457 / 0.742 |
13 | 7 | Hiroshi AOYAMA | JPN | Avintia Blusens | FTR | 317.0 | 1'52.148 | 3.624 / 0.167 |
14 | 52 | Lukas PESEK | CZE | Came IodaRacing Project | Ioda-Suter | 312.5 | 1'52.345 | 3.821 / 0.197 |
11 | Ben SPIES | USA | Ignite Pramac Racing | Ducati |
====================================================================================================================
'MotoGP > MotoGP' 카테고리의 다른 글
Biaggi의 귀환(사진추가) (0) | 2013.06.05 |
---|---|
에어백 슈트의 위엄 (0) | 2013.06.04 |
MotoGP Mugello Preview (2) | 2013.05.29 |
Honda 프로덕션 레이서 테스트 (0) | 2013.05.27 |
MotoGP Rd.4 Le Mans (4) | 2013.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