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ldSBK

WSBK Rd.12 Laguna Seca

RACE2

정말 SBK다운 레이스였습니다.(하일라이트)

우선 줄리아노의 활약으로 알 수 없는 흐름으로 갔는데 사익스, 줄리아노, 라버티, 멜란드리 네 선수가 후반 10랩 이상 촘촘한 간격으로 눈을 뗄 수 없는 레이스였습니다.

그럼에도 순위 변동은 없을 정도로 누구하나 실수도 없었지만 순위는 마지막 2랩에서 모두 결정되었네요.

라버티는 줄리아노와 사익스를 T5에서 차례차례 추월하며 1위로 올라섰고 줄리아노는 오늘 계속 강세를 보였던 마지막 코너인 T11에서 사익스를 추월하며 2위에 올라섰습니다.

레이스의 90% 이상을 지배한 사익스는 마지막랩 T5에서 멜란드리에게 조차 추월을 허용하며 4위까지 밀려났네요.

마지막 2랩 까지 사익스가 더블윈하겠구나 싶었는데!!ㅎㅎ

라버티는 사익스와 마찬가지로 7승이 됐고 챔피언쉽 포인트에서도 귄톨리와 1점차이 2위로 한계단 올라섰습니다. 사익스와는 23점 차이.

귄톨리는 초반 경쟁에서 밀려나며 5위로 피니쉬했습니다.

첫랩에서 선두 경쟁에 합류했던 카네파는 2랩째 T2에서 크래쉬하며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올 시즌 내내 바도비니가 했던것 보다 훨씬 더 좋아보였는데...그래도 계속 달려서 15위로 끝냈군요.

데이비스는 머신 트러블로 리타이어했고 바도비니는 런오프 후 크래쉬로 리타이어했습니다.

오래된 서킷이라 아스팔트로된 안전지대가 거의 없이 바로 버지로 연결되기 때문에 한 번의 실수도 만회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가는군요. 오늘 마르케스도 이런 서킷에서 였다면 트랙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없었겠죠.

스토너가 전에 요즘 서킷들은 실수를 해도 그 댓가가 너무 적다...는 얘기를 한 적이 있었는데..ㅎㅎ


미국의 슈퍼바이크 열기도 놀랍네요. 사흘간 41,000명이 방문했습니다. 실버스톤이 30,000명 정도 였다고하는데...;;

===================================================================================================================

RACE1

레이스1은 토요일에 레이스2는 일요일에 나뉘어 치뤄집니다.

오전 6시면 조금 일찍일어나면 볼 만한 시간이죠? 그나마 서부에서 하는건 괜찮은거 같습니다.ㅎㅎ


우여곡절 끝에 Sykes가 7승째를 거두며 챔피언쉽 포인트 리드폭을 벌려나가네요. 1993년 Scott Russel 이후 처음으로 Kawasaki가 챔피언을 배출할 수 있을지 기대가 높아집니다. 2007년 James Toseland 이후 오랜만에 영국 출신 챔피언이라는 점도 있겠군요.

레이스는 두 번의 레드플래그로 중단되었다가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Eslick이 에어펜스를 강타하며 에어펜스가 파손되어 첫 레드플래그가 나왔고, 기대를 모았던 Canepa의 크래쉬에 이어 Hayden과 Haslam이 크래쉬하며 두번째 레드플래그가 나왔습니다.

카네파와 헤이든은 괜찮아 보였지만 하슬람은 메디컬센터에서 체크를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두번의 레드플래그에 이어 세번째 스타트에선 12랩 레이스로 치뤄졌습니다.

처음 6랩, 8랩에서 레이스가 중단되었을 때 모두 귄톨리가 선두에 있었는데 다소 아쉬울 수도 있는 레이스 진행이었습니다. 게다가 아프릴리아 팩토리는 귄톨리를 밀어주는 팀오더는 없어 보이는군요.

누구보다 아쉬워 보이는건 멜란드리였습니다. Laverty에게 Cork screw에서 추월을 허용하며 아쉽게 4위에 그쳤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대했던 Elias가 조금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SP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Canepa의 리타이어도 아쉽습니다. 카네파는 이렇게 팩토리 라이더들 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나머지 두 레이스에선 Ducati 테스트 라이더인 Pirro가 대체선수로 투입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나저나...이건 뭐 거의 2시간 짜리 레이스였네요.ㅎㅎㅎ



===============================================================================================================

Superpole

Guintoli가 올 시즌 첫 폴포지션을 차지했습니다. 1:22.683의 기록입니다.

지난 Donigton Park 와일드카드 때 처럼 Canepa가 기존의 팩토리 Ducati 선수들 보다 또 빨랐군요.

Hayden, Eslick 등 홈 와일드카드 선수들은 SP3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홈서킷과 대부분 SBK 선수들에게 생소하고 까다로운 Laguna Seca지만 그다지 어드밴테이지가 없었네요.


제가 프리뷰에서 AMA와의 비교에 대해 말씀드렸었는데 올 시즌 QP 기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와일드카드로 참여한 선수들의 기록 역시 이 때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바이크 스펙의 차이나 피렐리 타이어에 대한 적응 문제 등 어려운 점은 있을 수도 있겠지만요.

MotoGP가 21초 초반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차이가 나긴 합니다.


'WorldSBK' 카테고리의 다른 글

SBK의 미래  (0) 2013.10.06
Rd.13 Magny-Cours Preview  (0) 2013.10.03
WSBK Rd.12 Laguna Seca Preview  (5) 2013.09.25
Carlos Checa 시즌 아웃  (0) 2013.09.18
Toni Elias, WSBK로...  (0) 2013.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