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오전 Spies가 Ducati를 떠날 것이라는 소식을 먼저 전해드렸었는데 오후에 발표된 내용은 '은퇴'였습니다.
작년 어깨 부상에 이어 올 시즌 계속된 부상으로 시즌 2경기 밖에 치르지 못한 Spies의 입지가 많이 흔들렸던 것이 사실인데 은퇴를 결심할 정도로 부상 상태가 심각했던 모양이군요.
왼쪽은 거의 회복되어서 운동범위도 100% 회복했었다고 했는데 아마도 Indy에서 사고로 다시 다친 오른쪽이 문제가 되는듯 합니다. 9개월간 재활을 했지만 상태가 크게 호전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Ducati SBK행에 대해서도 상당히 좋은 조건의 오퍼가 있었다고 하는군요. 물론 현재 상태로는 어려울것 같고 부상이 완전히 회복된다면 뭐 그의 복귀를 기대해보는 것도 불가능한 것은 아닐지도 모르겠네요.
물론 전 부터 레이싱을 그다지 오래하지 않을 것 같다는 뉘앙스를 풍기기도 했지만 이렇게 빨리 은퇴를 결정할 줄은 예상치 못했습니다.
사업과 사이클팀 운영등 다른 분야에도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Spies여서 그의 다음 행보도 궁금하네요.
MotoGP에서의 이력은 Assen에서의 1승과 6번의 포디움만을 기록해서 다소 아쉽지만 WSBK와 AMA의 기록을 살펴보면 정말 대단한 커리어를 갖고 있는 선수입니다.
2009년 WSBK 진출 첫 해 생소한 서킷이 대부분인 14라운드를 치르며 11 폴포지션으로 역대 단일 시즌 최다 폴포지션 기록을 세우며 14승을 기록하며 챔피언이 되었었습니다.
게다가 7연속 폴포지션으로 이 역시 1991년 6연속 기록을 17년 만에 갱신했습니다.
Yamaha의 처음이자 마지막 WSBK 우승이기도 했죠.
AMA 기록을 살펴보면 더욱 대단합니다.
각종 최연소 기록에 대부분 톱5에 이름을 올리고 있고 AMA 최연소 20승 달성 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승률에서도 전설적인 Eddie Lawson(0.466), Kevin Schwanz(0.428), Wayne Rainey(0.380)에 이어 0.373으로 역대 4위입니다. Hayden과 Mladin 보다도 높은 승률이죠.
포디움 확률은 0.921 독보적인 1위입니다. Lawson(0.774), Rainey(0.714) 보다 압도적인 기록입니다.
AMA 7연승으로 최다연승 기록도 Mladin과 공동 1위입니다.
Year | Series | Poles | Races | Podiums | Wins | 2nd place | 3rd place | Fast laps | Titles | |
---|---|---|---|---|---|---|---|---|---|---|
All-time | World Superbike | 11 | 28 | 17 | 14 | 2 | 1 | 6 | 1 | |
All-time | MotoGP | 1 | 55 | 6 | 1 | 2 | 3 | 1 | 0 | |
All-time | AMA Superbike | 43 | 74 | 68 | 29 | 31 | 8 | 30 | 3 | |
All-time | AMA Superstock | 11 | 27 | 12 | 9 | 3 | 0 | 8 | 1 | |
All-time | AMA Formula Xtreme | 1 | 10 | 7 | 5 | 0 | 2 | 8 | 1 | |
All-time | AMA Supersport | 2 | 28 | 4 | 1 | 2 | 1 | 2 | 0 | |
Year | Series | Bike | Poles | Races | Podiums | Wins | 2nd place | 3rd place | Fast laps | Position |
2013 | MotoGP | Ducati GP13 | 0 | 2 | 0 | 0 | 0 | 0 | 0 | 21st* |
2012 | MotoGP | Yamaha YZR-M1 | 0 | 16 | 0 | 0 | 0 | 0 | 0 | 10th |
2011 | MotoGP | Yamaha YZR-M1 | 0 | 16 | 4 | 1 | 1 | 2 | 1 | 5th |
2010 | MotoGP | Yamaha YZR-M1 | 1 | 17 | 2 | 0 | 1 | 1 | 0 | 6th |
2009 | World Superbike | Yamaha YZF-R1 | 11 | 28 | 17 | 14 | 2 | 1 | 6 | 1st |
2009 | MotoGP | Yamaha YZR-M1 | 0 | 1 | 0 | 0 | 0 | 0 | 0 | 20th |
2008 | AMA Superbike | Suzuki GSXR-1000 | 15 | 19 | 18 | 10 | 8 | 0 | 9 | 1st |
2008 | MotoGP | Suzuki GSV-R | 0 | 3 | 0 | 0 | 0 | 0 | 0 | 19th |
2007 | AMA Superbike | Suzuki GSXR-1000 | 15 | 19 | 19 | 8 | 11 | 0 | 9 | 1st |
2007 | AMA Superstock | Suzuki GSXR-1000 | 7 | 8 | 7 | 7 | 0 | 0 | 6 | 1st |
2006 | AMA Superbike | Suzuki GSXR-1000 | 13 | 19 | 17 | 10 | 6 | 1 | 9 | 1st |
2006 | AMA Supersport | Suzuki GSXR-600 | 0 | 7 | 1 | 0 | 0 | 1 | 0 | 14th |
2005 | AMA Superbike | Suzuki GSXR-1000 | 0 | 17 | 14 | 1 | 6 | 7 | 1 | 2nd |
2005 | AMA Supersport | Suzuki GSXR-600 | 0 | 10 | 0 | 0 | 0 | 0 | 0 | 4th |
2004 | AMA Supersport | Suzuki GSXR-600 | 2 | 11 | 3 | 1 | 2 | 0 | 2 | 4th |
2004 | AMA Superstock | Suzuki GSXR-1000 | 4 | 11 | 4 | 2 | 2 | 0 | 2 | 5th |
2003 | AMA Formula Xtreme | Suzuki GSXR-1000 | 1 | 10 | 7 | 5 | 0 | 2 | 1 | 1st |
2003 | AMA Supersport | Suzuki GSXR-600 | 0 | 11 | 3 | 1 | 0 | 2 | 0 | 9th |
2003 | AMA Superbike | Suzuki GSXR-1000 | 0 | 5 | 0 | 0 | 0 | 0 | 0 | 54th |
2002 | AMA Formula Xtreme | Suzuki GSXR-1000 | 0 | 10 | 0 | 0 | 0 | 0 | 0 | 6th |
2002 | AMA Supersport | Suzuki GSXR-600 | 0 | 10 | 0 | 0 | 0 | 0 | 0 | 9th |
2002 | AMA Superstock | Suzuki GSXR-600 | 0 | 8 | 1 | 0 | 1 | 0 | 0 | 55th |
인터뷰에선 AMA 3번의 타이틀을 포함 10여년간 Spies와 함께한 Tom Houseworth에 대한 고마움도 전하고 있네요.
2011~2012 하일라이트
'MotoG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금 이른 Valencia Preview (4) | 2013.10.31 |
---|---|
Marqeuz와 Zarco의 헬멧 (0) | 2013.10.27 |
첫 날 부터 딜레이 - 둘째 날도 일정에 차질 (2) | 2013.10.25 |
2006년 10월 15일 (0) | 2013.10.15 |
Aspar와 Hayden의 2014 (2) | 2013.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