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GP/MotoGP

MotoGP Jerez test

Day3

Crutchlow just edged ahead of Rossi in the last hour

오전엔 계속 비가 와서 테스트가 좀 늦게서야 시작되었습니다. 크러치로우 대단하군요..작년의 기세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을것 같네요. 

로씨와 로렌조는 새로운 섀시 테스트에 집중했습니가. 그리고 로렌죠는 베스트랩을 뽑아내는 시도보다는 22랩의 레에스 시뮬레이션에 집중했다고 하네요.

마르케스가 아직 세팡 같은 모습을 보여주진 못하고 있네요. 페드로사는 약간의 근육 경련과 더 이상 테스트할 부분이 없다며 쉬었습니다. 전에도 한 번 말씀드렸지만 이게 진정 프로여서 그런건지...프로가 이래도 되는건지...ㅋㅋㅋ

PosNo.RiderBikeTimeDiffPrev.
135Cal CrutchlowYamaha1:39.511  
246Valentino RossiYamaha1:39.7350.2240.224
36Stefan BradlHonda1:39.9750.4640.240
499Jorge LorenzoYamaha1:40.1050.5940.130
593Marc MarquezHonda1:40.1300.6190.025
629Andrea IannoneDucati1:40.3310.8200.201
769Nicky HaydenDucati1:40.3700.8590.039
84Andrea DoviziosoDucati1:40.5161.0050.146
951Michele PirroDucati Test1:40.8811.3700.365
1014Randy De PunietAprilia ART1:40.9711.4600.090
1138Bradley SmithYamaha1:41.1341.6230.163
1241Aleix EspargaroAprilia ART1:41.2181.7070.084
1371Claudio CortiFTR Kawasaki1:41.4431.9320.225
147Hiroshi AoyamaFTR Kawasaki1:41.7722.2610.329
1552Lukas PesekSuter BMW1:41.7912.2800.019
1617Karel AbrahamAprilia ART1:41.8642.3530.073
1768Yonny HernandezAprilia ART1:42.3632.8520.499
189Danilo PetrucciSuter BMW1:42.4282.9170.065
1970Michael LavertyPBM1:42.4702.9590.042
2067Bryan StaringFTR Honda1:43.5254.0141.055
215Colin EdwardsFTR Kawasaki1:56.28116.77012.756
228Hector BarberaFTR Kawasaki1:56.89717.3860.616

사흘간 종합기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Ducati 중엔 도비지오소, 이안노네, 헤이든이 모두 근소한 차이네요. 도비지오소에 의하면 언더스티어는 여전하지만 무게배분 문제는 많은 개선이 있는듯 하군요.

스피스만이 피로보다..또 많은 CRT보다 뒤쳐지며 18위에 머물고 있습니다. 부상으로 윈터 테스트에 불참한 것도 영향이 크겠죠. 마지막 날 역시 오전에 비가 내린 후 트랙 컨디션을 살피며 부상 방지를 위해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스피스가 받은 어깨 수술에서 완벽히 회복하는데 통상 6~8개월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여전히 부상이 완치되지 않은 상태로 2013 시즌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주 재밌는 사진이네요...Ducati 엔지니어들의 고뇌가 느껴진달까....ㅎㅎ

스미스는 세팡에서 크러치로우의 레슨과 어제 로씨의 2랩 레슨(?)에도 불구하고 아직 크게 발전해나가지는 못한 모습입니다.

CRT중엔 역시나 Aspar의 ART지만 바버라와 코르티의 FTR Kawasaki도 Aspar와의 갭을 많이 줄였네요. 하지만 베테랑인 에드워즈는 최하위권에서 고전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2년 차에 접어든 CRT 끼리의 경쟁이라도 나름 치열해지려나요. 내년 룰 개정과 함께 존폐를 위협받을 수 있는 CRT지만 올 시즌 그들만의 리그라도 좀 치열하고 재밌어지길 기대합니다.

아오야마와 루카스 페섹은 어제에 비해 큰 폭으로 랩타임을 줄였네요. 영국 언론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마이클 라버티는 최하위에 머물렀네요.

추가내용 : 아브라함의 인터뷰를 보니 그다지 좋지 않은 기록임에도 ART 머신에 대해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네요. 파워는 분명 떨어지지만 섀시가 훨씬 더 우수하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킹, 코너진입과 미드코너, 코너 탈출 등 모든 면에서 데스모세디치 보다 훨씬 다루기 수월하고 편하다고 합니다. 아버지 돈으로 팀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큰 차이를 느끼겠죠..^^

PosNo.RiderBikeTimeDiffDiff PreviousSession
135Cal CrutchlowYamaha1:39.511  Session 3
246Valentino RossiYamaha1:39.5250.0140.014Session 2
399Jorge LorenzoYamaha1:39.5400.0290.015Session 2
426Dani PedrosaHonda1:39.6300.1190.090Session 2
56Stefan BradlHonda1:39.9750.4640.345Session 3
693Marc MarquezHonda1:40.1300.6190.155Session 3
74Andrea DoviziosoDucati1:40.3220.8110.192Session 2
829Andrea IannoneDucati1:40.3310.8200.009Session 3
969Nicky HaydenDucati1:40.3700.8590.039Session 3
1019Alvaro BautistaHonda1:40.6861.1750.316Session 2
1151Michele PirroDucati Test1:40.8811.3700.195Session 3
1214Randy De PunietAprilia ART1:40.9711.4600.090Session 3
1338Bradley SmithYamaha1:41.1341.6230.163Session 3
1441Aleix EspargaroAprilia ART1:41.2181.7070.084Session 3
158Hector BarberaFTR Kawasaki1:41.3761.8650.158Session 2
1671Claudio CortiFTR Kawasaki1:41.4431.9320.067Session 3
179Danilo PetrucciSuter BMW1:41.5292.0180.086Session 2
1811Ben SpiesDucati1:41.7022.1910.173Session 2
197Hiroshi AoyamaFTR Kawasaki1:41.7722.2610.070Session 3
2052Lukas PesekSuter BMW1:41.7912.2800.019Session 3
2117Karel AbrahamAprilia ART1:41.8642.3530.073Session 3
2268Yonny HernandezAprilia ART1:42.0502.5390.186Session 2
2367Bryan StaringFTR Honda1:42.1072.5960.057Session 2
245Colin EdwardsFTR Kawasaki1:42.1542.6430.047Session 2
2570Michael LavertyAprilia ART1:42.4702.9590.316Session 3

 Lap records at Jerez:

Lap record2010Dani PedrosaHonda1:39.731
Pole record2008Jorge LorenzoYamaha1:38.189

 

===================================================================================================================

Day2

WOW!!

Embedded image permalink

Rossi가 2년 만에 처음으로 드라이 세션에서 랩타임 차트 제일 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물론 2008년 작성된 서킷 레코트와의 차이는 큽니다만 레이스랩 레코드 보다는 조금 빠른 기록이네요. 작년 폴포지션 기록에도 근접한 기록입니다.

로씨의 인터뷰를 보면 확실히 M1은 어떤 기술적인 셋업의 변경을 시도하면 그게 먹히는거 같네요. 내일은 M1의 새 섀시 테스트도 있습니다.

오전에도 배수가 다 되지 않아서 오후에서야 제대로된 드라이 세션이었다고 합니다. 월요일 마지막날 비가 온다면 이번 테스트에서 가장 빠른 기록으로 테스트를 끝낼 수도 있겠네요.ㅎㅎ 하지만 일단 맑은 날씨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Yamaha 3대가 상위권을 휩쓸었습니다. 크러치로우는 머신에 불만을 제기했지만 팩토리팀 선수들과도 근소한 차이네요. Jerez는 RCV의 장점이 희석되는 서킷인듯 합니다. 하지만 하루 더 남았습니다.^^

Dovi도 좋네요. 작년에 Hayden이 40.5의 기록으로 예선 3위를 했었는데 도비가 근소하게나마 빠른 기록입니다.

이번엔 Marquez가 Moto2와 다른 MotoGP 머신의 스타일에 적응하는데 다소 애를 먹고 있는듯 합니다. Moto2 라인으로 타다가 서서히 수정해나갔다고 합니다. 라이딩 스타일도 MotoGP에 머신에 맞게 조금씩 개선해나가야겠죠. 그래도 Bradl 보다는 근소한 차이로 앞서고 있고 내일은 분명 다르리라고 생각됩니다.

Bautista는 큰 크래쉬가 있었네요. 월요일에 계속 테스트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한다는군요.

Smith의 인터뷰가 흥미로웠습니다. 2랩 정도 로씨의 뒤를 따라서 주행하며 많은걸 느끼고 배웠다고 하는군요.

Spies는 안습...ㅜ.ㅡ

Moto2의 지난주 테스트에서 베스트 타임이 42초 중반이었고 15위까지 43초대를 기록한 것을 고려하면 최하위권의 페이스는 좀 심각해 보입니다...;;

PosNoRiderBikeTimeDiffPrev.
146Valentino RossiYamaha1:39.525  
299Jorge LorenzoYamaha1:39.5400.0150.015
335Cal CrutchlowYamaha1:39.5740.0490.034
426Dani PedrosaHonda1:39.6300.1050.056
54Andrea DoviziosoDucati1:40.3220.7970.692
619Alvaro BautistaHonda1:40.6861.1610.364
793Marc MarquezHonda1:40.7141.1890.028
86Stefan BradlHonda1:40.7831.2580.069
929Andrea IannoneDucati1:41.0881.5630.305
1069Nicky HaydenDucati1:41.3251.8000.237
118Hector BarberaFTR Kawasaki1:41.3761.8510.051
1238Bradley SmithYamaha1:41.3981.8730.022
1341Aleix EspargaroAprilia ART1:41.4441.9190.046
149Danilo PetrucciSuter BMW1:41.5292.0040.085
1551Michele PirroDucati Test1:41.6032.0780.074
1614Randy De PunietAprilia ART1:41.6862.1610.083
1771Claudio CortiFTR Kawasaki1:41.7012.1760.015
1811Ben SpiesDucati1:41.7022.1770.001
1917Karel AbrahamAprilia ART1:41.9162.3910.214
2068Yonny HernandezAprilia ART1:42.0502.5250.134
2167Bryan StaringFTR Honda1:42.1072.5820.057
225Colin EdwardsFTR Kawasaki1:42.1542.6290.047
237Hiroshi AoyamaFTR Kawasaki1:43.9594.4341.805
2470Michael LavertyPBM1:44.1854.6600.226
2552Lukas PesekFTR Kawasaki1:44.8745.3490.689

 

Lap records at Jerez:

Lap record2010Dani PedrosaHonda1:39.731
Pole record2008Jorge LorenzoYamaha1:38.189

 

====================================================================================================================

다들 아시다시피 금요일엔 Yamaha Factory의 2013년 리버리 공개가 있었습니다.

POLL: 2013 Yamaha MotoGP livery - Hot or Not?

Eneos의 작년 스폰서를 고려해서 Monster의 로고 크기도 짐작은 했습니다만 그다지 임팩트는 없군요.ㅎㅎ 두 스폰서를 합치면 거의 타이틀 스폰서에 육박하는 금액이라고 하는데 좀 이도저도 아닌게 아쉽습니다.

Lin Javis는 팩토리 팀이기 때문에 수익성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는 말도 했습니다만 Repsol Honda 처럼 팀의 역사를 함께하는 그런 타이틀 스폰서가 있는것이 더 좋아 보이긴 합니다. 해외 언론의 여론조사에서도 멋있다는 의견이 57%에 불과(?)하네요.

로씨가 떠나고 없는 지난 2년간 로렌조는 99년 Alex Criville 이후 첫 스페인 출신 챔피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타이틀 스폰서를 끌어오는데 실패했죠. 로렌조라는 선수 실력에 대해선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슈퍼스타가 되기엔 뭔지 모를 아쉬움이 있는거 같습니다. 매너도 성격도 참 좋은 선수인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차세대 슈퍼스타는 마르케스가 확실한데...그에 대적할 야마하의 차세대 슈퍼스타가 아직까진 점쳐지지 않네요. 단순한 실력 말고 슈퍼스타의 자질을 갖은 그런 선수 말이죠..^^

과거 담배회사를 대신해 이제 각종 에너지 드링크가 모터스포츠의 거대 스폰서로 자리잡고 있는데 어쨌든 고마운 일입니다.

Day1

일기예보대로 토요일 첫 테스트날은 많은 비가 쏟아졌네요. 하지만 오후 2시 부터 좀 잠잠해져서 많은 선수들이 웻 셋업을 준비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현재 공급된 웻타이어가 레이스 전체를 소화하기에 내구성이 좀 떨어지나 봅니다. 대부분 선수들이 12~15랩 정도의 웻 레이스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느낀 빠른 타이어 마모에 대한 얘기를 했네요.

이번 테스트에서 웻타이어는 4세트씩 공급되는데 이미 2세트를 날려버린 선수들도 있다는군요...Jerez의 거친 노면이 완전히 젖은 노면에서도 상당히 그립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 완전히 젖은 노면에서 기록한 로렌조의 기록이 드라이와 8초 밖에 차이가 안난다는 점도 그런 부분을 보여준다고 하는군요.

Rossi was two seconds slower than Lorenzo

로씨는 세팡에 이어 이번에도 전자장비의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번은 사소한 배선 문제였다고 하는데 이번 문제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듯 합니다. 벌써부터 Spies의 악몽을 떠올리는 사람들도 있네요...ㅎㅎ

Yamaha의 seamless transmission도 아직 장착되지 않은것 같습니다...그럼 도대체 언제?!

하지만 5시부터 다시 비가 내리면서 Ducati test rider인 Pirro를 제외하곤 모두 테스트를 마무리했습니다.

PIC: Marc Marquez gets elbow down - in the wet!

마르케스...젖은 노면에서도 엘보우 다운...ㅎㅎㅎ

헤어핀에서 마르케스를 지켜본 한 기자의 말에 따르면 젖은 노면임에도 불구하고 하드한 브레이킹에 리어가 들리고 또 리어가 들린 상태에서 바이크를 눕히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일이라며...;;

또 에이팩스를 지나 바이크를 빠르게 일으키고 가속해 나가는 과정에 대한 코멘트도 있는데 너무 신격화하는것 같아서 빼겠습니다.ㅋㅋㅋㅋㅋ

Yamaha 위성팀 Tech3에선 드디어 Crutchlow의 불만이 터져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위성팀 바이크의 경우 프리시즌 테스트나 시즌이 시작되는 시점에서는 팩토리와 거의 동등한 수준의 바이크를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시즌이 진행되는 동안 팩토리팀에게 먼저 개선된 시스템과 부품이 공급되고 몇 주 정도 후에 위성팀에도 공급되는 형태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머신의 개발은 팩토리 라이더들의 피드백에 의해 이뤄지기 때문에 섀시 같은 경우는 라이딩 스타일이 다른 선수들에겐 개선이 개선이 아닐 수도 있겠습니다만....ㅎㅎ

어쨌든 야마하는 이런 스케쥴에서 위성팀에 대한 배려가 상당히 부족한듯 합니다. 뭐 크러치로우에 말에 의하면 그렇다는 것입니다. 근데 이 녀석은 스토너 처럼 불평불만이 많은 선수가 아니기 때문에 좀 귀기울여지는 것도 사실이네요.ㅋㅋ

원래 계획대로라면 07년에 MotoGP에 데뷔하려던 로렌조가 125, 250을 통해 함께 경쟁하고 봐왔던 스토너의 06년 LCR에서의 부진과 함께 팩토리 혼다의 페드로사와의 차이를 보면서 팩토리 팀으로 바로 들어가기 위해 1년 더 GP250에 머무르기로 결정했던 것이 떠오르네요. 당시 야마하 팩토리는 에드워즈 옹과 06, 07 2년간 계약중이었습니다.

선수들의 실력이 종이 한두장 차이라면 머신의 격차는 한 종이 너덧장 아니 한 열장 차이는 나나 봅니다.ㅋㅋ

Ducati는 여전히 고전하는 가운데 오늘은 위성팀과 테스트 라이더가 한참을 앞서나가는 웃지못할 상황이네요....

CRT의 Marelli ECU에 대한 코멘트는 아직 없네요.


PosNoRiderBikeTimeDiffPrev.
199Jorge LorenzoYamaha1:47.423  
226Dani PedrosaHonda1:48.4741.0511.051
393Marc MarquezHonda1:48.5241.1010.050
429Andrea IannoneDucati1:48.9841.5610.460
551Michele PirroDucati Test1:49.2921.8690.308
646Valentino RossiYamaha1:49.4432.0200.151
769Nicky HaydenDucati1:49.6432.2200.200
835Cal CrutchlowYamaha1:49.6922.2690.049
96Stefan BradlHonda1:49.7902.3670.098
104Andrea DoviziosoDucati1:50.2662.8430.476
1111Ben SpiesDucati1:50.9573.5340.691
1268Yonny HernandezFTR Kawasaki1:51.2693.8460.312
1319Alvaro BautistaHonda1:51.2773.8540.008
1417Karel AbrahamAprilia ART1:51.3333.9100.056
1571Claudio CortiFTR Kawasaki1:52.0344.6110.701
1638Bradley SmithYamaha1:52.0474.6240.013
179Danilo PetrucciSuter BMW1:52.1804.7570.133
188Hector BarberaFTR Kawasaki1:52.2914.8680.111
197Hiroshi AoyamaFTR Kawasaki1:52.6765.2530.385
205Colin EdwardsFTR Kawasaki1:53.9926.5691.316
2167Bryan StaringFTR Honda1:56.1198.6962.127
2252Lukas PesekFTR Kawasaki1:56.4138.9900.294
2370Michael LavertyPBM1:56.9319.5080.518


안타깝게도 내일도 비 예보가...;;

'MotoGP > MotoGP' 카테고리의 다른 글

Circuit of the America  (2) 2013.04.17
MotoGP Rd.1 Losail  (6) 2013.04.06
Austin test  (4) 2013.03.13
내일부터 Texas Austin test  (8) 2013.03.11
Sepang test2 Day3 종합  (6) 2013.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