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GP/MotoGP

MotoGP Rd.2 COTA Austin

RACE

MotoGP: Race Results from the Americas GP dani pedrosa marc marquez cota americas gp motog scott jones 635x423

레이스 초반은 이변 없이 진행되었습니다. Pedrosa와 Marquez가 앞서나가고 Lorenzo가 조금씩 갭이 벌어지며 3등을 유지했습니다. 4위 싸움은 Bradl과 Cruthclow. 크러치로우는 T12에서 브레이킹 실수를 하기도 했습니다.실수를 만회할 수 있는 공간 조차도 정말 영암 풀코스의 긴 직선이 생각나는 구간입니다. ㅎㅎ

Rossi는 Bautista, Dovi와 6위권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크러치로우가 실수 후에 이 그룹과 잠시 같이 달렸지만 금방 갭을 벌리네요. 

타이어 선택은 페드로사는 미디움-미디움, 마르케스는 미디움-하드를 선택했습니다. 로렌조 미디움-미디움, 브라들 미디움-하드, 크러치로우 미디움-미디움 입니다. 레이스 후반 타이어 선택이 영향을 미칠지 지켜보겠습니다.

로렌조는 랩이 거듭될 수록 선두와 갭이 벌어지고 있고 크러치로우는 어느새 다시 브라들 뒤에 바짝 붙어있네요! 판타지 게임의 히어로는 크러치로우일듯!ㅋㅋㅋ

두 HRC 선수들은 2:04 중반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네요.

CRT 중엔 역시 에스파르가로군요. PBM의 Hernandez도 작년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입니다.

Aleix-Espargaro-Power-Electronics-Aspar-COTA-RAC-549162

크러치로우가 연속코너 구간에서 상당히 강하군요. 어쨌든 여러모로 M1이 불리한 서킷이고 M1의 장점 중 하나인 브레이킹 밸런스도 이번엔 RCV 쪽이 더 좋아보인다고 합니다.

아~주 지루한 레이스가 계속되는 가운데 크러치로우가 연속코너에서 브라들을 추월했습니다. 추월후 브라들과 갭을 벌리고 있습니다. 랩타임이 로렌조와 거의 차이가 없네요. 몇 랩이 지나도 거의 비슷한 수준의 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정~~~~말 지루하기 짝이 없는 서킷입니다!! 틸케!!ㅋㅋㅋ

Crash.net 설문조사 바로가기 (기사를 하나둘 보고 있는데 지루하게 느낀 사람이 많았나보네요.^^)

마르케스가 12랩 T7에서 드디어 페드로사를 추월하네요!! 정말 공격적인 움직임입니다. 자..이젠 최연소 프리미어 클래스 레이스 위너의 탄생을 기대합니다.^^

T11~12 사이의 긴 직선의 최고속도 RCV가 338~9, M1은 330~3 정도네요.

많은 이들이 Iannone가 Ducati를 잘 타줄 것으로 기대했는데 역시 만만치 않네요. 그나마 도비지오소가 작년 로씨가 했던 정도의 포인트 획득을 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슈퍼슬로우모션으로 보는 마르케스와 페드로사가 함께 달리는 모습은 정말 멋집니다.ㅜ.ㅜ

페드로사가 3랩을 남겨두고 마르케스와 갭이 커지네요. 미디움 리어의 영향일런지...(인터뷰를 보니 19랩에서 실수가 있었고 그 랩에서 1.5초 정도 뒤떨어졌다는군요.)

마르케스가 최연소 500/MotoGP 우승자로 이름을 올리게됩니다!!

31년만에 기록이 깨지는 순간입니다. (스펜서는 Imola(83년 우승을 확정짓기도 했던)의 한 호텔에서 레이스를 지켜봤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연소 세 개의 클래스 우승은 페드로사의 기록이었는데 이 역시 갈아치웠네요. 또 폴포지션에 이어 레이스 패스티스트랩 까지 모두 차지하며 우승했습니다.

레이스는 이변 없이 마르케스-페드로사-로렌조-크러치로우-브라들-로씨 순으로 피니쉬 라인을 통과했습니다. 도비가 끝내 바티스타를 추월하는데 성공하고 6위.

관객들에게 인사하는 마르케스의 뒤로 로씨가 따라와서 축하인사를 해주고 갑니다. 마치 세대교체의 한 장면을 보는거 같아서 가슴이 짠~하기도 하고....뭔가 이 스포츠의 큰 지각변동의 시기를 보고 있는거 같아서 뿌듯하기도 하고...ㅎㅎ 묘하네요.

올해는 세 명의 스페인 선수가 포디움을 점령하는 모습을 더 자주 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Pedrosa-Marquez-Lorenzo-Repsol-Honda-Team-Yamaha-Factory-Racing-COTA-RAC-549125


한편 최연소 우승자 기록에 가렸던 기록으론 Lorenzo의 통산 100번째 포디움 달성이 있었네요. 한편 로렌조는 야마하의 머신 개발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타이틀 디펜스가 힘들 것이라는 인터뷰도 했습니다.


로씨는 브레이크 밸런스 문제 뿐만 아니라 디스크에도 문제가 좀 있었다고 합니다. 인터뷰를 보니 브레이크 밸런스를 찾기 위한 셋업을 하다가 아마 프론트 하중에도 좀 문제가 있었나보네요. 로씨는 인터뷰에서 크러치로우를 자신 보다도 더 잘 탔다고 칭찬했습니다. 역시 대인배는 대인배...ㅎㅎ

다음 레이스는 Jerez고 M1에게도 좋은 서킷입니다. 많은 테스트도 이뤄졌던 곳이니까 로씨도 좀 더 좋은 모습을 기대해보겠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우선 팀매이트인 로렌조를 이길 수 있는가 입니다. 쉽지 않은 과제죠.

Indianapoli, Aragon과 Catalunya 등은 M1이 좀 고전할 것으로 보이므로 Rossi로서는 본인이 그동안 강세를 보이거나 좋아했던 Jerez, Assen과 자신의 홈레이스인 Mugello 정도에서 우승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시즌 시작 전에 로씨가 많아야 2~3승을 거둘 것으로 예상했는데 로씨 역시 인터뷰에서 강세를 보일 수 있는 곳으로 저 세 곳과 Le Mans을 꼽았더군요.^^

그리고 로씨는 월요일 NASCAR 테스트도 한다고 하네요. 프로모션 비디오를 찍어야해서 온전히 테스트에 집중할 수는 없겠지만 NASCAR 특유의 고속 크루징(350km/h)을 기대한다고 합니다.

Jerez 레이스 후 월요일 테스트도 예정되어 있고 야마하는 새로운 섀시 테스트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Pos.PointsNum.RiderNationTeamBikeKm/hTime/Gap
12593Marc MARQUEZSPARepsol Honda TeamHonda158.943'42.123
22026Dani PEDROSASPARepsol Honda TeamHonda158.8+1.534
31699Jorge LORENZOSPAYamaha Factory RacingYamaha158.7+3.381
41335Cal CRUTCHLOWGBRMonster Yamaha Tech 3Yamaha158.5+6.616
5116Stefan BRADLGERLCR Honda MotoGPHonda158.1+12.674
61046Valentino ROSSIITAYamaha Factory RacingYamaha157.9+16.615
794Andrea DOVIZIOSOITADucati TeamDucati157.6+22.374
8819Alvaro BAUTISTASPAGO&FUN Honda GresiniHonda157.5+22.854
9769Nicky HAYDENUSADucati TeamDucati156.9+33.773
10629Andrea IANNONEITAEnergy T.I. Pramac RacingDucati156.4+42.112
11541Aleix ESPARGAROSPAPower Electronics AsparART156.0+48.837
12438Bradley SMITHGBRMonster Yamaha Tech 3Yamaha155.9+50.705
13311Ben SPIESUSAIgnite Pramac RacingDucati154.5+1'14.132
14214Randy DE PUNIETFRAPower Electronics AsparART154.4+1'15.651
15168Yonny HERNANDEZCOLPaul Bird MotorsportART154.2+1'19.591
1670Michael LAVERTYGBRPaul Bird MotorsportPBM153.4+1'34.391
177Hiroshi AOYAMAJPNAvintia BlusensFTR153.1+1'39.823
188Hector BARBERASPAAvintia BlusensFTR153.1+1'39.952
1971Claudio CORTIITANGM Mobile Forward RacingFTR Kawasaki152.7+1'46.773
2067Bryan STARINGAUSGO&FUN Honda GresiniFTR Honda152.6+1'48.084
2179Blake YOUNGUSAAttack Performance RacingAPR151.11 Lap
Not Classified
9Danilo PETRUCCIITACame IodaRacing ProjectIoda-Suter152.48 Laps
52Lukas PESEKCZECame IodaRacing ProjectIoda-Suter152.48 Laps
5Colin EDWARDSUSANGM Mobile Forward RacingFTR Kawasaki149.710 Laps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23º| Humidity: 46%|   Ground: 38º

Records:

Pole Lap: Marc MARQUEZ2'03.021161.3 Km/h
Fastest Lap:Lap: 3Marc MARQUEZ2'04.242159.7 Km/h
Circuit Record Lap:2013Marc MARQUEZ2'04.242159.7 Km/h
Best Lap:2013Marc MARQUEZ2'03.021161.3 Km/h


==================================================================================================================

QP1 / QP2

Marquez, Grand Prix of Americas, 2013

Espargaro가 또 다시 QP1에서 1위를 차지하며 QP2에 합류했습니다. 형제가 모두 대단하네요. 내년에 어떤 머신을 타더라도 지금의 CRT 보단 좋은 조건이 될거라고 생각되는데 기대됩니다. 혹시 Pol이  Moto2에서 우승하고 MotoGP에 합류한다면 정말 재밌을것 같네요. Moto2에서 함께 경쟁할 땐 동생이 확실히 더 좋은 모습이었긴 합니다만...^^

Abraham은 Staring과 함께 크래쉬했습니다. 쇄골 골절로 내일 결선에 나서지 못합니다.

QP2 결과

Pos.Num.RiderNationTeamBikeKm/hTimeGap 1st/Prev.
193Marc MARQUEZSPARepsol Honda TeamHonda341.62'03.021
226Dani PEDROSASPARepsol Honda TeamHonda339.12'03.2750.254 / 0.254
399Jorge LORENZOSPAYamaha Factory RacingYamaha335.02'04.1001.079 / 0.825
435Cal CRUTCHLOWGBRMonster Yamaha Tech 3Yamaha332.42'04.2671.246 / 0.167
56Stefan BRADLGERLCR Honda MotoGPHonda336.82'04.4451.424 / 0.178
64Andrea DOVIZIOSOITADucati TeamDucati336.52'04.8731.852 / 0.428
719Alvaro BAUTISTASPAGO&FUN Honda GresiniHonda335.72'04.9421.921 / 0.069
846Valentino ROSSIITAYamaha Factory RacingYamaha335.22'05.3802.359 / 0.438
941Aleix ESPARGAROSPAPower Electronics AsparART320.12'05.3892.368 / 0.009
1069Nicky HAYDENUSADucati TeamDucati336.52'05.5682.547 / 0.179
1138Bradley SMITHGBRMonster Yamaha Tech 3Yamaha334.12'06.7403.719 / 1.172
1211Ben SPIESUSAIgnite Pramac RacingDucati333.82'07.0444.023 / 0.304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21º| Humidity: 23%|   Ground: 40º

Records:

Fastest Lap:Lap: 3Marc MARQUEZ2'03.021161.3 Km/h
Circuit Record Lap:0Km/h
Best Lap:2013Marc MARQUEZ2'03.021161.3 Km/h

Rossi는 Qatar에서 처럼 트래픽을 피하기 위해 세션이 시작되자 마자 나왔는데요 Bradl과 첫 플라잉랩을 함께 달렸는데 오히려 Rossi가 Bradl 보다 페이스 떨어지는군요.

Marquez는 역시 테스트나 FP 내내 보여준 상세를 이어갑니다. 첫 플라잉랩에서 2:03.245를 기록하네요. 조금 늦게 나온걸로 봐서 타이어 교체 없이 진행할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 플라잉 랩에서 2:03.021을 기록하네요. 

Pedrosa, Lorenzo, Crutchlow, Brdal 등이 타이어를 교체하고 나왔습니다. 아직 3분이 남았지만 Espargaro 뒤로 세 대의 프로토타입 중 두대가...아니 QP1을 포함하면 세 대가 있다는건 참...안타깝네요...ㅎㅎ

Lorenzo는 일찍 QP를 포기하고 피트인합니다. 아니 그냥 통과해서 나오네요. 아직 3위에 머물러 있는데 말이죠.

Marquez가 두 번째 라운드만에 데뷔 첫 폴포지션을 기록합니다. 지난 테스트 보다도 조금 빨라진 기록입니다.

우선 1982년 5월 Spencer가 기록한 최연소 폴포지션 기록은 달성했고 과연 내일 Freddie Spencer의 최연소 우승 기록을 깰 수 있을지!! (Freddie Spencer의 첫 우승 기록은 1982년 Spa-Francorchamps이고 당시 20세 196일 입니다. Marquez는 내일 20세 64일로 아직 많은 기회가 남았습니다.)

크래쉬나 머신트러블 같은 이변이 없는한 내일 레이스는 Marquez와 Pedrosa 둘 만의 싸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베테랑을 상대로 어떤 배틀을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되는군요!!

두대의 팩토리 RCV만이 3초대를 기록했고 Lorenzo와 Cruthclow는 폴포지션과 격차가 상당하네요. Lorenzo는 오늘 3위를 하는게 베스트라고 생각했을 정도로 머신의 차이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내일 레이스 역시 뭔가 변수가 발생하면 우승할 수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론 3위라고 말하네요. 안습..ㅜ.ㅜ

Cruthclow는 프론트 로우에 서지 못한게 아쉽지만 만족스럽다고 합니다. 크러치로우는 어제 이렇게 길고 까다로운 레이아웃의 서킷에서는 몇일간의 테스트 경험이 큰 어드밴테이지가 된다고 말해왔는데요 그런 로씨나 브라들을 제치고 로렌조와도 근소한 차이로 QP를 마감한데 대해 만족하는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많이 비교되는 모습은 Dovi와 Rossi 아닐까 합니다. Qatar에 이어 또 다시 예선에서 Dovi가 앞섰네요. Rossi는 지난 2년간 익숙해져버린 그리드 3열에 서게 됐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셋업에 다소 문제가 있었다고 하네요. 내일 웜엄을 이용해서 잘 해결해서 포디움을 높고 싸우는 모습을 기대하고 싶습니다.

Espargaro, Grand Prix of the Americas 2013, MotoGP

그리고 위에 말씀드렸던 프로토타입 세 대가 Espargaro의 CRT보다 느린 상태로 QP2가 끝났습니다. Espargaro 대단하네요...;;

심지어 Rossi도 아주 근소한 차이로 위협받았습니다. 물론 21랩을 소화해야하는 레이스는 좀 다른 얘깁니다만 CRT의 포텐셜을 충분히 보여준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RC213V onboard lap



===================================================================================================================

FP3가 시작되었는데 어제보다 기온도 올라가고 좋은 랩타임이 기대되네요.^^

웜업이 충분히 되지 않은 타이어 때문인지 마르케스가 하이사이드로 크래쉬했습니다. 스스로 걸어 나가긴 했는데 다리와 손목에 부상이 우려되네요.

조금 이른 감이 있지만 Marquez는 정말 Kenny Roberts 이후 첫 신인 챔피언도 노릴 수 있을거 같은 포스가 느껴집니다. Pedrosa가 마지막랩에서 1위로 올라섰군요. 커리어 내내 Rossi에게 치이고 Stoner Lorenzo 들과 동시대에 경쟁하며 늘 2인자였는데 이젠 까막득한 후배에게 또 진다면 자존심이 상하겠죠.ㅎㅎ

그리고 팩토리스펙 엔진을 공급받은 Crutchlow는 그가 그동안 얼마나 머신 성능에 목이 말랐을지를 보여주는듯 합니다. Rossi와의 격차도 꽤 나는군요.

Dovi는 마지막 랩에서 근소한 차이로 Rossi에 앞서며 6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현재 Pirro가 열심히 테스트 중이고 6월 중순 이후 도입될 새로운 GP13이 기대됩니다.

Edwards가 계속 삽질하는 가운데 Spies가 그래도 홈팬들 앞에서 QP2 직행으로 체면치례는 했군요. 여전히 부상 회복이 관건이고...GP13이......;;;;

Smith 역시 많은 선수들이 그랬듯 MotoGP 경력이 있는 선수 정도로 남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ㅎㅎ Iannone가 Qatar에 이어 QP2진출에 또 실패했고 QP1에서 역시 Espargaro가 만만치 않을듯 합니다.

CRT 중엔 Yonny Hernandez가 인상적이네요. 두 명의 Aspar 선수에 이어 CRT중 3위입니다.

====================================================================================================================

Marquez thinks he will get faster as the track rubbers in

(사진 : Bonnie Lane)

한국시간으로 오늘 새벽 FP가 시작되었네요. 전날 내린 비와 쌀쌀한 날씨 때문인지 서킷 노면은 그다지 그립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HRC와 Yamaha Factory의 프라이빗 테스트 때 보다 기록도 저조하네요.

하지만 여전히 Marquez가 Pedrosa보다도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Bradl 역시 팩토리 야마하를 제치고 3위에 올라있네요.

Rossi는 인터뷰에서 우승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바로 NO! 라고 대답했고 포디움에 오르는게 현실적인 목표지만 세 대의 RCV와 Lorenzo까지 고려한다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솔직한(?) 답변을 하기도 했습니다.

Yamaha에서는 Tech3의 Cal Cruthclow에게 팩토리 스펙의 M1 엔진을 서포트한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크러치로우에 의하면 현재 Tech3의 M1은 2012년 초반의 팩토리 머신이라고 하는데요, 지난 Qatar에서도 레이스 후반 연비를 아끼는 맵핑(fuel saving map)으로 바꿀 수 밖에 없어서 경쟁력이 크게 떨어졌었다고 합니다. 물론 18랩에서의 실수가 가장 큰 패인이지만 랩타임을 살펴보면 17랩 부터 페이스가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또 크러치로우는 작년 로렌조가 Qatar에서 우승한 머신인 만큼 좋은 머신임엔 분명하고 자신의 페이스가 작년 로렌조의 페이스와 비슷하다는 점도 콕 찝어서 얘기해주고 있습니다.ㅎㅎ

어쨌든 이번엔 같은 엔진을 공급받을 전망이라고 하는군요. 그런데...이미 깐 엔진은 계속 써야할텐데 FP와 QP,레이스에 잘 배분해서 사용해야겠군요.

이제 FP1,2를 치렀을 뿐입니다만 팩토리 RC213V는 최고속 확실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CRT와 프로토타입 엔진의 성능 차이도 너무 커보입니다.

오늘 4월 20일은  故Daijiro Kato의 10주기이고 하더군요. Gresini team에서도 그를 추모하기 위한 작은 문구를 머신의 페러링 앞부분에 붙였네요.

gresini kato MotoGp: Team Gresini omaggia Daijiro Kato


잠시 후 11:55에 FP3가 있고 3:30~4:00에 FP4, QP1,2는 4시가 넘어서 하네요. 그건 아침에 일어나서 봐야겠습니다.ㅎㅎ



'MotoGP > MotoGP'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toGP Jerez Preview  (0) 2013.05.02
Ben Spies Jerez 불참  (2) 2013.04.24
Circuit of the America  (2) 2013.04.17
MotoGP Rd.1 Losail  (6) 2013.04.06
MotoGP Jerez test  (6) 2013.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