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GP/MotoGP

MotoGP Rd.8 Sachsen Ring

RACE

끝내 페드로사가 결장한 가운데 레이스가 치뤄졌습니다. 현기증과 구역질이 계속되면서 결장하기로 했다고 하네요. 특별한 뇌진탕 증상이 없고 CT나 MRI 결과 머리 쪽에도 이상은 없다고 하는데 어쨌든 충격이 상당했나 봅니다.

챔피언쉽의 향방은 정말 안갯속이네요. Dorna 입장에선 잘 된 일이죠.ㅎㅎ

레이스 초반 2랩 에스파르가로는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만 역시 랩이 거듭되면서 어쩔 수 없네요.

하지만 두 외계인이 빠진 가운데 마르케스, 로씨, 크러치로우, 브라들이 함께 달리는 레이스 초반은 정말 재밌습니다. 역시 랩이 거듭될 수록 격차가 벌어지는건 어쩔 수 없군요.

로씨는 역시 아직 죽지 않았지만 분명 어느정도 한계도 보여지는듯 합니다. 스페인 테스트 이후 만족스러운 프론트 셋업을 찾아내고 아센 우승 까지 하면서 남은 시즌 전망이 다소 밝아지긴 했지만 어느정도 한계는 있는듯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포디움을 노릴 수 있는 경쟁력은 보여줄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아쉽긴 하지만 성적에 상관 없이 남은 시즌 그리고 또 내년 까지 그의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즐겁습니다.^^

T11에서 강력한 탈출 가속으로 T12 진입 직전에 로씨를 추월하는 크러치로우의 공략은 정말 일품이네요. 역시 레이스 초반에 고전하고 연료량이 좀 소모된 이후 좋은 페이스를 보이는 모습을 이번에도 보여주고 있네요.

마르케스의 Moto2를 연상시키는 T1 진입 슬라이드나 T6, 7에서는 스토너를 연상시키는 파워슬라이드 까지....앞으로 이 녁석을 보는 재미로 MotoGP를 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듯 하군요.^^

오늘 1위로 레이스를 마치게되면 다시 챔피언쉽 포인트 리더로 올라설 수 있습니다.

6랩이나 남았는데 페섹이 백마커 되는군요...;;;

에스파르가로는 끝까지 도비를 괴롭히는군요.ㅎㅎㅎ

마르케스가 시즌 2승을 기록하며 챔피언쉽 포인트 1위로 올라섰습니다. 데뷔 시즌 2승으로 페드로사, 로씨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군요.(로렌조는 2008년 1승) 정말 Kenny Roberts Sr. 이후 루키 챔피언이 탄생할 수 있을지도 기대됩니다.

크러치로우는 Tech3 바이크로 팩토리 팀에 앞서며 시즌 네 번째 포디움을 기록했습니다. 사실 이쯤 되면 크러치로우에게 팩토리 서포트를 해주는게 맞는거 같은데...Dorna가 매뉴팩쳐러 별 프로토타입을 4대(팩퇴, 위성팀 각 2대)로 제한한 것이 참 ㅂㅅ같은 룰이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로씨는 두 경기 연속 포디움으로 시즌 세 번째 네요.

Parc Ferme에서 로씨와 크러치로우의 모습은 참 보기 좋네요. 크러치로우가 로씨에게 "It was go or crash"라며 레이스 상황에 대해 얘기하는군요. 유쾌한 분위기의 포디움 인터뷰도 좋네요.^^


Pos.PointsNum.RiderNationTeamBikeKm/hTime/Gap
12593Marc MARQUEZSPARepsol Honda TeamHonda160.241'14.653
22035Cal CRUTCHLOWGBRMonster Yamaha Tech 3Yamaha160.1+1.559
31646Valentino ROSSIITAYamaha Factory RacingYamaha159.5+9.620
4136Stefan BRADLGERLCR Honda MotoGPHonda159.3+13.992
51119Alvaro BAUTISTASPAGO&FUN Honda GresiniHonda158.8+21.775
61038Bradley SMITHGBRMonster Yamaha Tech 3Yamaha158.6+25.080
794Andrea DOVIZIOSOITADucati TeamDucati158.2+30.027
8841Aleix ESPARGAROSPAPower Electronics AsparART158.2+30.324
9769Nicky HAYDENUSADucati TeamDucati157.3+45.355
10651Michele PIRROITAIgnite Pramac RacingDucati157.2+47.142
1158Hector BARBERASPAAvintia BlusensFTR157.1+47.824
12414Randy DE PUNIETFRAPower Electronics AsparART157.1+48.523
1335Colin EDWARDSUSANGM Mobile Forward RacingFTR Kawasaki156.7+54.428
1429Danilo PETRUCCIITACame IodaRacing ProjectIoda-Suter156.3+1'00.323
15171Claudio CORTIITANGM Mobile Forward RacingFTR Kawasaki156.0+1'05.530
1670Michael LAVERTYGBRPaul Bird MotorsportPBM155.8+1'09.153
177Hiroshi AOYAMAJPNAvintia BlusensFTR155.4+1'15.601
1817Karel ABRAHAMCZECardion AB MotoracingART155.2+1'19.683
1952Lukas PESEKCZECame IodaRacing ProjectIoda-Suter153.41 Lap
Not Classified
67Bryan STARINGAUSGO&FUN Honda GresiniFTR Honda154.13 Laps
68Yonny HERNANDEZCOLPaul Bird MotorsportART149.529 Laps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23º| Humidity: 48%|   Ground: 42º

Records:

Pole Lap: Marc MARQUEZ1'21.311162.5 Km/h
Fastest Lap:Lap: 16Marc MARQUEZ1'22.066161.0 Km/h
Circuit Record Lap:2011Dani PEDROSA1'21.846161.4 Km/h
Best Lap:2008Casey STONER1'21.067163.0 Km/h


MotoGP World Standing 2013

Pos.RiderBikeNationPoints
1Marc MARQUEZHondaSPA138
2Dani PEDROSAHondaSPA136
3Jorge LORENZOYamahaSPA127
4Cal CRUTCHLOWYamahaGBR107
5Valentino ROSSIYamahaITA101


====================================================================================================================

QP

잠시 후 QP1, 2가 시작되겠네요. 앙꼬 빠진 찐빵이랄까...?ㅎㅎ

어제 오늘 잘 버티다가 중요한 순간에 나가게 됐습니다.

업데이트는 내일 하도록 하겠습니다. 비가 오면 이른 오후에...비가 안오면 늦은 오후에 업데이트할 수 있을듯 하군요.^^

Sachsen Ring QP는 랩타임 1분 20초 초반으로 18라운드중 가장 짧은 랩타임을 기록하고 있는 서킷이다 보니 아무래도 좀 더 많은 랩을 공략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올 시즌 가장 강력한 두 선수가 없는 가운데 로씨가 프론트로우를 차지할 수 있을지 정말 궁금합니다.

마르케스, 로씨, 크러치로우, 브라들 이 선수들 중에 세 명이 프론트로우를 차지하겠죠?

로씨가 방금 FP4에서 21초대에 진입하며 1위를 차지했네요.^^

내일 포스팅 이어가겠습니다~~

Iannone가 FP4 크래쉬 때 오른쪽 어깨 탈골로 QP1에 불참한 가운데 Petrucci와 Corti가 QP2에 진출했습니다.ㅎㅎ Iannone, Pirro, Puniet 정도를 예상했는데 너무 새롭습니다. Barbera도 ART 였다면 꽤 경쟁력 있는 CRT 선수가 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한 시즌 그냥 날린셈입니다.ㅎㅎ

QP2를 보면 로씨가 이젠 M1의 셋업을 어느정도 자신에 맞게 잡아가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되는군요. 물론 정상적인 컨디션의 페드로사, 로렌조, 마르케스와 경쟁에서 과연 얼만큼 보여줄 수 있을까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만...^^;

마르케스 타는 모습 보면 저도 모르게 탄성이 나오네요..!!

헤이든은 두카티에게 나 좀 봐달라고 시위라도 하는듯 두카티 중에 가장 잘 타고 있군요.ㅎㅎ

마르케스가 루키 시즌에 세 번째 폴포지션을 잡았습니다. 2위는 크러치로우, 로씨는 야마하 복귀 후 처음이자 2010년 Le Mans 이후 처음 퍼스트로우에 서게 됐군요. 로씨는 내일도 포디움 전망이 밝아 보입니다.^^

4위 브라들 까진 예상된 명단이구요, 5위를 차지한 에스파르가로가 정말 대단합니다. 브라들과의 격차도 상당히 적습니다. 두카티는 그렇다 치고 스미스(손목부상)나 바티스타는 진짜 뭐 잡고 반성해야 할 듯..ㅎㅎ

페드로사와 로렌조의 공백이 이렇게 큰 변화를 만드는군요.

1992년 Assen에서도 두 챔피언쉽 리더인 Rainey가 첫 날 부상으로 경기를 포기하고 둘째날 Doohan 역시 부상으로 경기를 포기했던 일이 있었다고 합니다.

로렌조는 Laguna Seca 까지 결장을 발표한 가운데 페드로사는 일요일 오전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입니다.

로렌조는 스크류가 2개 더 늘었네요. 아무래도 뼛조각이 더 많아져서 그렇겠죠.

페드로사는 쇄골에 실금이 간 정도로 보인다고 합니다. 다시 크래쉬할 경우엔 물론 좀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겠죠. 엑스레이 상 특별한 골절이 발견되지 않았음에도 CT촬영을 위해 병원으로 후송된 이유중 하나가 혈압이 너무 낮아진 문제인데 이건 쇼크를 받았을 경우 흔히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하는군요.

아쎈에서 로렌조처럼 최소한의 챔피언쉽 포인트라도 획득하기 위해 참가하지 않을까..생각됩니다.

저는 마르케스의 우승을 예상해 봅니다.

참! 로씨가 마르케스에게 내일 크러치로우를 조심하라는 트윗을 날렸습니다. 그런데 트랙에서만이 아니라며....ㅋㅋㅋ



Sachsenring, Saturday, July 13, 2013

Pos.Num.RiderNationTeamBikeKm/hTimeGap 1st/Prev.
193Marc MARQUEZSPARepsol Honda TeamHonda291.11'21.311
235Cal CRUTCHLOWGBRMonster Yamaha Tech 3Yamaha288.01'21.4340.123 / 0.123
346Valentino ROSSIITAYamaha Factory RacingYamaha288.71'21.4930.182 / 0.059
46Stefan BRADLGERLCR Honda MotoGPHonda290.41'21.8620.551 / 0.369
541Aleix ESPARGAROSPAPower Electronics AsparART278.01'21.8870.576 / 0.025
669Nicky HAYDENUSADucati TeamDucati286.81'22.1570.846 / 0.270
738Bradley SMITHGBRMonster Yamaha Tech 3Yamaha286.71'22.2970.986 / 0.140
819Alvaro BAUTISTASPAGO&FUN Honda GresiniHonda290.71'22.4841.173 / 0.187
94Andrea DOVIZIOSOITADucati TeamDucati287.41'22.5611.250 / 0.077
1071Claudio CORTIITANGM Mobile Forward RacingFTR Kawasaki275.71'23.0591.748 / 0.498
119Danilo PETRUCCIITACame IodaRacing ProjectIoda-Suter272.21'23.3612.050 / 0.302
26Dani PEDROSASPARepsol Honda TeamHonda


Pos.Num.RiderNationTeamBikeKm/hTimeGap 1st/Prev.
19Danilo PETRUCCIITACame IodaRacing ProjectIoda-Suter272.71'23.100
271Claudio CORTIITANGM Mobile Forward RacingFTR Kawasaki274.11'23.1480.048 / 0.048
314Randy DE PUNIETFRAPower Electronics AsparART270.51'23.1520.052 / 0.004
48Hector BARBERASPAAvintia BlusensFTR274.31'23.3330.233 / 0.181
551Michele PIRROITAIgnite Pramac RacingDucati284.21'23.3490.249 / 0.016
670Michael LAVERTYGBRPaul Bird MotorsportPBM276.71'23.5490.449 / 0.200
768Yonny HERNANDEZCOLPaul Bird MotorsportART270.61'23.5650.465 / 0.016
85Colin EDWARDSUSANGM Mobile Forward RacingFTR Kawasaki278.31'23.6310.531 / 0.066
917Karel ABRAHAMCZECardion AB MotoracingART272.11'23.7520.652 / 0.121
107Hiroshi AOYAMAJPNAvintia BlusensFTR276.51'23.8200.720 / 0.068
1152Lukas PESEKCZECame IodaRacing ProjectIoda-Suter267.21'24.3951.295 / 0.575
1267Bryan STARINGAUSGO&FUN Honda GresiniFTR Honda269.51'27.2734.173 / 2.878
29Andrea IANNONEITAEnergy T.I. Pramac RacingDucati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23º| Humidity: 49%|   Ground: 38º

Records:

Fastest Lap:Lap: 8Marc MARQUEZ1'21.311162.5 Km/h
Circuit Record Lap:2011Dani PEDROSA1'21.846161.4 Km/h
Best Lap:2008Casey STONER1'21.067163.0 Km/h




====================================================================================================================

재미있는 비교 사진이네요.

T11에서 뱅킹각을 비교한 장면입니다.^^

RPM의 차이도 흥미롭습니다.

클릭하시면 원본 사이즈로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프리뷰에서 레딩의 MotoGP 진출과 관련해서 Ducati와 함께 Kalex M1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말씀드렸었는데요, Kalex의 Alex Baumgartel이 아마 그런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고 하네요.


이안노네가 FP4에서 T1 브레이킹 중에 크래쉬했습니다. 슬로우 모션으로 보는데 정말 브레이킹 ㅎㄷㄷ하네요.

====================================================================================================================

FP3

이게 도대체 뭔 일인가요? 정말 페드로사 지질이도 복이 없는 걸까요? 챔피언이 될 팔자가 아닌건지...;

FP3가 시작되자 마자 T1에서 대차게 하이사이드로 날아갔습니다. 왼쪽 쇄골 골절이 의심되는 상황이네요.

사고영상

페드로사는 이미 왼쪽 쇄골과 어깨 수술 이력이 있습니다. 시몬첼리와의 사고는 오른쪽 쇄골로 기억하구요.

페드로사의 부상 관련 포스팅

이렇게 되면 로씨로서는 Assen에 이어 좋은 기회를 잡았습니다. 적어도 포디움엔 오를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졌군요.

브라들 역시 홈팬들 앞에서 생애 첫 포디움에 도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T11 진입은 역시 타이어 우측 온도가 낮아진 상태라 진입에서 문제가 많이 생기네요. Barbera도 크래쉬했습니다.

프론트에도 비대칭 타이어 공급이 필요했던게 안닌가..라는 생각도 드는군요.(추가 : 과거에 비대칭 프론트를 공급한 적이 있었지만 선수들 반응은 좋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프론트 엔드 필링'이라는 표현은 선수들의 인터뷰에서 정말 많이 나오는 표현인데요 이 역시 좌우가 다른 콤파운드일 경우 선수들의 프론트 엔드 필링에 대한 불평이 많았다고 하네요. 하지만 로씨는 과거 미쉐린이 공급한 가운데는 하드하고 양쪽 사이드는 소프트한 형태의 듀얼 콤파운드는 상당히 만족스러웠다고 하는군요.)

에스파르가로가 FP3에서 2를 차지했고 FP1~3 종합 4위를 기록했습니다. 정말 대단하네요!!


페드로사의 엑스레이 결과가 나왔다는데 다행히 골절은 발견되지 않은듯 합니다.

골절은 없다고 하는데 머리와 가슴에 CT 촬영을 위해 Chemnitz 병원으로 후송되었다고 합니다.

QP 참여는 어려워 보이구요 만약 내일 레이스에 참여한다면 지난 번 Assen에서 로렌조 처럼 12번째 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되겠네요. QP2 진출을 위한 10명은 FP1~3의 종합 기록으로 순위를 정하기 때문에(보통 FP3 기록이 월등히 좋기 때문에 FP3 기록으로 결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페드로사는 FP 종합 5위로 QP2에 직행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crash.net)


현재 챔피언쉽 포인트는 페드로사 136, 로렌조 127, 마르케스113 입니다. 만약 페드로사와 로렌조가 결장하고 마르케스가 우승한다면 아주 흥미로운 챔피언쉽으로 진행될 듯 하네요.

====================================================================================================================

비도 많이 오고 그런 관계로 술 약속 취소하고 집에서 FP1, 2 모두 챙겨보고 있습니다.ㅎㅎ

지금 FP2가 시작되고 있는데 Johnny Rea가 해설진과 함께하고 있군요. Suzuka에서 내구레이스 연습을 하고 왔다고 합니다. 어느새 스즈카 내구레이스도 2주 후로 다가왔네요.

혹시 Production Racer RCV를 통한 MotoGP 진출을 염두에 두는 행보는 아닐까요?ㅎㅎ

어제 프레스컨퍼런스를 보니 예상대로 Ducati Factory에 더 이상 Hayden의 자리가 없을듯 하군요.

FP1에선 Dovizioso와 Iannone가 T11에서 섀시가 두 동강 날 정도의 크래쉬가 있었습니다. 다행히 선수들은 모두 무사하네요. 하지만 도비지오소는 새로 준비한 섀시(한 대분)를 더 이상 사용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다시 원래의 GP13으로 남은 주말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안노네 역시 마찬가지인 듯 하군요.

분위기상 Crutchlow 역시 Yamaha에 남을 가능성이 상당히 적어 보입니다.

흐...세션 시작 10여분 만인 지금 Lorenzo가 T10(좌코너)에서 크래쉬했는데 지난 번 부상 부위를 만지작 거리고 있네요. 마샬의 도움 없이 혼자 걸어서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바이크가 서킷 한 가운데 있어서 일단 레드플래그가 발령되었구요, 슬로우모션을 보니 하이사이드였네요....왼쪽 어깨 쪽으로 떨어졌네요..ㅎㄷㄷ

MotoGP Video (로렌조 사고 영상입니다.)

FP1에서 헤이든 역시 T10에서 하이사이드가 날 뻔했었는데...

크러치로우가 또 크래쉬했습니다. 고속의 T11이네요. 약간의 범프를 지나며 프론트 그립을 잃었습니다.

아무래도 계속된 좌코너(t4~T10) 이후에 나오는 첫 우코너이다 보니 타이어 온도가 다소 낮기 때문에 까다로운 코너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메디컬 센터 앞에 취재기자들이 장사진을 이루고 있네요..로렌조 괜찮아야할 텐데......

크러치로우도 타박상 정도의 부상이 있는듯 합니다. 내일 FP3에서나 다시 볼 수 있겠네요.


PBM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PBM은 Hernandez는 ART 머신을, Laverty는 RSV4엔진, PBM의 섀시에 Magnetti Marelli 통합 EC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년 ART 머신을 계속 볼 수 있을지 여부가 Laverty를 통한 통합ECU에 대한 정보 수집에 달려 있다고도 볼 수 있겠네요.

ART는 밸런스 면에서 상당히 뛰어난 머신이고 Claiming Rule(클레이밍 룰 - 원하는 팀이 있을 경우 엔진과 미션을 5만 유로에 팔아야하는 룰)이 폐지되면서 엔진도 좀 더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통합ECU의 가능성 여부에 따라 Aprilia를 계속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현재 Aprilia Factory 전자장비를 사용하는 ART와 같은 레벨이 되긴 어렵겠지만요.

공식적으로 CRT라는 룰이 없어지지만 ART 처럼 머신의 경쟁력만 있다면 여전히 CRT 형태의 바이크가 그리드에 존재할 수도 있다는 얘깁니다. 이 얘기는 나중에 자세히 한 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헤이든이 끝내 크래쉬했네요. FP1, 2에서 한 번씩 로데오를 타더니....ㅎㅎㅎ Castrol Omega에서의 가벼운 로우사이드 크래쉬네요.


로렌조의 상태에 대한 소식이 나왔습니다. 티타늄 플레이트가 휘었다고 하네요. ㅎㄷㄷ 저도 수술해봐서 아는데 그게 구멍이 송송 뚫린 얇은 판이거든요. 그 구멍들을 이용해 스크류(나사)를 박는거구요.

아주 심한 상태는 아니지만 시기의 문제일 뿐 수술대에 다시 올라야한다고 합니다.

로렌조는 목요일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자신이 Assen에서 한 결정은 사실 위험한 선택이었고 다른 선수들에게 그런 상황이 온다면 권하고 싶지 않다는 말을 했었는데...이렇게 됐네요.

로렌조는 회복 속도도 빠르고 좋았다고 했는데 다음 주에 바로 이어질 Laguna Seca 까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밤 최종 결정을 내릴거라고 하는데 아마도 이번엔 무리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렌조의 선택에 따라 Pedrosa의 챔피언 등극에 청신호가 켜질 수도 있겠군요.



'MotoGP > MotoGP'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toGP Rd.9 Laguna Seca  (6) 2013.07.20
MotoGP Rd.9 Laguna Seca Preview  (2) 2013.07.17
MotoGP Rd.8 Sachsen Ring Preview  (0) 2013.07.11
MotoGP Argentina 테스트  (0) 2013.07.03
MotoGP Rd.7 Assen  (5) 2013.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