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CE
선수들이 사이팅랩을 돌고 그리드에 정렬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아직 비가 오거나 하진 않습니다.
로씨는 사이팅랩에 나갔다가 다시 피트로 들어와서 바이크를 바꿔타고 나가네요. 날씨를 봐선 웻세팅 바이크는 아닐듯 한데...;;
타이어는 모든 선수들이 리어 소프트를 선택했고 프론트는 헤이든, 아브라함, 페트루치를 제외하고 하드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내년 캘린더에서 Laguna Seca가 빠진다는 소식입니다.
마르케스는 4연승(시즌 5승)을 노리고 있습니다. 신인 최다승 기록(5승-기존 기록은 1978년 로버츠의 4승)과 신인 최다연승 기록(4연승)이고 지난 2008년 로씨(당시 5연승) 이후 4연승을 한 선수는 없었습니다.
로렌조가 스타트에서 1위로 나서고 마르케스, 페드로사, 크러치로우, 바티스타, 로씨, 스미스, 브라들, 도비, 헤이든 순입니다.
로렌조는 스타트 뿐만 아니라 초반 페이스가 상당히 좋네요!
초반 크래쉬하는 CRT 선수들이 많군요.
마르케스가 1'56.135를 기록하며 작년 랩레코드를 갱신했습니다.
스미스도 크래쉬...이번주에 관심을 많이 갖어줬는데...아쉽군요.ㅋㅋ
바티스타, 크러치로우, 로씨가 인디를 연상케하며 함께 달리네요.
로렌조 1위 자리를 지키기 쉽지 않아 보입니다...
크러치로우 크래쉬네요...ㅜ.ㅡ
9랩을 남긴 현재 순위는 그대로이고 화이트 플래그가 나왔습니다. 피트레인에는 웻세팅 바이크들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눈에 띌 정도로 빗방울이 떨어지진 않네요. 레이스 막판 변수가 될 수 있겠습니다.
마르케스와 로렌조가 멋진 배틀을 주고 받는군요!!!!!
브레이킹으로 인사이드를 찌른 마르케스를 코너 스피드를 이용해 아웃사이드에서 자리를 지키고 이어지는 우코너에서 인사이드를 지키며 다시 추월했습니다.
하지만 마르케스가 다시 앞서 나가네요. 작년 처럼 멋진 레이스가 될 듯!! 페드로사 역시 바로 뒤에 있습니다.
마르케스는 코너진입에서도 Moto2 같은 움직임입니다.ㅎㅎ
온보드나 중계화면에 보이는 데이터를 보면 로렌조의 코너 스피드가 상당히 높긴 하군요.
로씨는 한~~~~참 뒤에서 바티스타와 배틀하고 있습니다. 두 팩토리 두카티도 함께 달리고 있구요.ㅋㅋ
역시 로렌조의 추월 포인트는 연속코너군요! 첫 코너 탈출에서 코너스피드를 이용해 아웃사이드로 빠르게 나가서 다음 코너에서 인사이드를 지키는 형태입니다. 똑같은 배틀이 계속되는군요.ㅎㅎ
하지만 더 보긴 어렵겠네요. 페드로사가 2위로 올라섰습니다.
혹시나 했는데...그냥 슈퍼스타의 탄생을 재확인하는 레이스네요. 마르케스가 시즌 5승이자 4연승을 기록합니다. 시즌 10포디움으로 로씨의 루키 시즌 기록과도 어깨를 나란히 합니다.
4연승 역시 4스트로크 시대에선 로씨에 이어 처음이라고 합니다. 로씨는 2002년 7연승, 2005년과 2008년 5연승 기록이 있네요. 2001년 500cc에서도 4연승 기록이 있습니다.
이 녀석 도대체 몇 승을 할 지 정말 기대되네요. 로씨는 500cc에서 한번, 4스트로크에서 혼다와 야마하에서 각각 한 번씩 시즌 11승을 달성했습니다. 스토너는 두카티와 혼다에서 각각 한 차례씩 시즌 10승을 달성했고 로렌조는 최다 9승. 페드로사는 작년 7승이 최다승 기록입니다. 올 시즌 레이스는 일곱 번 남았습니다.
역사상 두 번째 루키 챔피언을 볼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 보입니다. 페드로사와 26점차이 로렌조와 44점, 로씨와는 70점 차이로 챔피언쉽리드를 벌려나갑니다.
페드로사는 FP나 QP에서 좀 부진했지만 역시 저력을 보여주네요. 하지만 이쯤되면 페드로사가 정말 불쌍합니다. MotoGP 24승을 기록하고 있는데 챔피언쉽 타이틀이 없는 선수중에 단연 최다승 기록입니다. Biaggi 조차도 13승에 불과하니까요.
이번 포디움으로 총 78번째 포디움으로 MotoGP 레전드 Eddie Lawson(4회 챔피언)과 동률을 이뤘습니다. 앞선 기록으로는 Agostini 88회, Mick Doohan 95회, Rossi의 145회로 단 세 선수 밖에 없습니다. 아고스티니의 기록은 내년쯤에 뛰어넘을 수 있겠네요.
초반 좋은 페이스에도 불구하고 로렌조는 아쉽게 3위에 그쳤습니다. 인터뷰에서도 아쉬운 표정이 역력하네요. 사실 올 시즌 M1으로 RC213V를 이기는게 쉽지 않아 보이기도 합니다.
로씨는 바티스타와의 배틀 끝에 4위를 차지했습니다.
크래쉬한 바이크를 일으켜 세우고 다시 달린 크러치로우는 17위.
띄엄띄엄 곳곳에서 아슬아슬한 배틀이 많았던 레이스였네요. 중계에서 다 볼 순 없었지만요..ㅋㅋ
Brno, Sunday, August 25, 2013
Pos. | Points | Num. | Rider | Nation | Team | Bike | Km/h | Time/Gap |
---|---|---|---|---|---|---|---|---|
1 | 25 | 93 | Marc MARQUEZ | SPA | Repsol Honda Team | Honda | 166.4 | 42'50.729 |
2 | 20 | 26 | Dani PEDROSA | SPA | Repsol Honda Team | Honda | 166.4 | +0.313 |
3 | 16 | 99 | Jorge LORENZO | SPA | Yamaha Factory Racing | Yamaha | 166.3 | +2.277 |
4 | 13 | 46 | Valentino ROSSI | ITA | Yamaha Factory Racing | Yamaha | 165.8 | +10.101 |
5 | 11 | 19 | Alvaro BAUTISTA | SPA | GO&FUN Honda Gresini | Honda | 165.8 | +10.178 |
6 | 10 | 6 | Stefan BRADL | GER | LCR Honda MotoGP | Honda | 165.1 | +19.807 |
7 | 9 | 4 | Andrea DOVIZIOSO | ITA | Ducati Team | Ducati | 164.2 | +35.015 |
8 | 8 | 69 | Nicky HAYDEN | USA | Ducati Team | Ducati | 164.1 | +35.354 |
9 | 7 | 29 | Andrea IANNONE | ITA | Energy T.I. Pramac Racing | Ducati | 163.2 | +51.149 |
10 | 6 | 41 | Aleix ESPARGARO | SPA | Power Electronics Aspar | ART | 162.8 | +56.392 |
11 | 5 | 5 | Colin EDWARDS | USA | NGM Mobile Forward Racing | FTR Kawasaki | 162.8 | +57.420 |
12 | 4 | 51 | Michele PIRRO | ITA | Ignite Pramac Racing | Ducati | 162.3 | +1'05.430 |
13 | 3 | 9 | Danilo PETRUCCI | ITA | Came IodaRacing Project | Ioda-Suter | 161.9 | +1'12.364 |
14 | 2 | 7 | Hiroshi AOYAMA | JPN | Avintia Blusens | FTR | 161.8 | +1'13.500 |
15 | 1 | 14 | Randy DE PUNIET | FRA | Power Electronics Aspar | ART | 161.7 | +1'14.128 |
16 | 68 | Yonny HERNANDEZ | COL | Paul Bird Motorsport | ART | 161.7 | +1'14.991 | |
17 | 35 | Cal CRUTCHLOW | GBR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161.3 | +1'20.640 | |
18 | 70 | Michael LAVERTY | GBR | Paul Bird Motorsport | PBM | 160.5 | +1'34.462 | |
19 | 17 | Karel ABRAHAM | CZE | Cardion AB Motoracing | ART | 159.6 | +1'49.713 | |
20 | 67 | Bryan STARING | AUS | GO&FUN Honda Gresini | FTR Honda | 159.6 | +1'50.024 | |
21 | 45 | Martin BAUER | AUT | Remus Racing Team | S&B Suter | 152.5 | 1 Lap | |
Not Classified | ||||||||
38 | Bradley SMITH | GBR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161.4 | 20 Laps | ||
52 | Lukas PESEK | CZE | Came IodaRacing Project | Ioda-Suter | 156.0 | 20 Laps | ||
71 | Claudio CORTI | ITA | NGM Mobile Forward Racing | FTR Kawasaki | 152.4 | 21 Laps | ||
8 | Hector BARBERA | SPA | Avintia Blusens | FTR | 152.2 | 21 Laps |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17º| Humidity: 70%| Ground: 23º
Records:
Pole Lap: | Cal CRUTCHLOW | 1'55.527 | 168.3 Km/h | |
---|---|---|---|---|
Fastest Lap: | Lap: 3 | Marc MARQUEZ | 1'56.135 | 167.4 Km/h |
Circuit Record Lap: | 2013 | Marc MARQUEZ | 1'56.135 | 167.4 Km/h |
Best Lap: | 2013 | Cal CRUTCHLOW | 1'55.527 | 168.3 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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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티스타가 QP에서 의외로 강한 모습을 보여주긴 했지만 FP를 통한 전반적인 페이스를 보면 빅5가 역시 꾸준히 56초 대를 기록했던 반면 바티스타는 역시 꾸준함이 조금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바티스타의 반짝 강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빅5가 선두에 서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크러치로우는 두번째 폴포지션에 대해 'true pole'이라며 기쁨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로렌조가 부상으로 빠친채 치뤘던 Assen에서의 폴포지션은(당시 인터뷰에서도 밝혔듯) 왠지 아쉬웠던 모양입니다.^^
QP에서 로렌조의 부진은 셋업의 문제가 있었다고 하는군요.
FP 내내 강했던 로씨는 여전히 바뀐 QP에 적응하기 힘든 모습이군요. 역시 바뀐 룰에 대한 비판적인 유일한 선수기도 합니다.
뭐 어쨌든 간에 바뀐 QP룰은 팬과 패독 그리고 대부분의 선수들에게 있어서 더 재밌어진 QP라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스미스는 이제 M1에 대한 이해도가 점점 높아지며 적응해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브릿지스톤에 대한 적응 역시 중요한 부분이었는데 지난 인디아나폴리스 라운드에서의 시도와 (실패한)경험을 통해 이제 프론트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세팅에 접근해가기 시작한듯 하군요. M1을 보다 M1 답게 탈 수 있게 머신과 타이어에 적응해가고 있다고하니 남은 후반기 좋은 성적으로 이어질지 봐야겠네요.
어제 사진을 올린 크러치로우의 연료탱크는 신형이 아닐 수도 있겠네요. 크러치로우가 인디에서는 사용했다는거 같은데 테스트 데이터가 부족해서 아직 사용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고 하는군요.^^;
셋업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미치겠네요..ㅋㅋㅋ 이 레벨에선 연료탱크 하나 바꾸는 것에도 이렇게 민감하군요...;;
뭐 어쨌든 오늘 레이스는 비 예보가 있다고 하니...변수가 될 수 있겠네요~
그리고 F1 때문에 레이스 시간에 변화가 있으니 라이브 보실 분들은 놓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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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P2
로렌조와 로씨가 피트레인이 열리길 기다렸다가 제일 먼저 출발합니다.
바티스타도 마르케스의 뒤를 바짝 따라가며 상당히 좋은 랩타임을 기록하네요! 오히려 마르케스보다 빠르다니! 작년 폴포지션 기록 보다 빠릅니다. 아직 8분이나 남았는데요..ㅎㅎ
이변의 QP가 될 듯 한데요?
크러치로우와 바티스타가 팩토리팀 선수들을 제치고 야마하와 혼다에가 가장 빠른 선수가 되었습니다. 두 선수만이 작년 로렌조의 폴포지션 기록보다 빨랐습니다.
크러치로우는 올 시즌 두번째 폴포지션 입니다. 이렇게 재능있는 선수를 놓친 야마하...정말 안타깝네요.
마르케스가 3위로 그나마 프론트로우에 서며 자존심을 지켰습니다.
로렌조가 페드로사에 이어 5위에 그쳤고 스미스가 6위로 로씨 보다 빨랐습니다! 야마하 팩토리에 무슨 일이..;;
스미스는 6위에 그쳤지만 폴포지션과 0.487 차이고 마르케스와는 불과 0.151 차이네요. 많은 이들의 괄시와 질타 속에 잘 적응해나가고 있는듯 합니다.
재밌는 점은 크러치로우가 Tech3에서 데뷔한 2011년과 스미스를 비교해 보면 당시 크러치로우는 챔피언쉽 포인트 총 70점으로 12위에 그쳤는데 10경기를 치른 현재 시점에서 비교하면 34점이었고 스미스는 현재 59점(10위)이나 획득하고 있습니다. 너무 괄시하지 말아야겠습니다.ㅋㅋㅋ(또 다른 영국출신 토즐랜드의 2008년 데뷔 시즌 포인트는 105점이었습니다.)
지난 인디아나폴리스 부터 삭발한 모습의 스미스...좀 무..무섭지 않나요?ㅋㅋ
(사진출처 : Bonnie Lane)
바티스타는 인터뷰에서 마르케스 뒤를 따라가서 좋은 타임이 나왔다고 얘기하네요. 밥 한번 사야겠다며..ㅋㅋㅋ
Brno, Saturday, August 24, 2013
Pos. | Num. | Rider | Nation | Team | Bike | Km/h | Time | Gap 1st/Prev. |
---|---|---|---|---|---|---|---|---|
1 | 35 | Cal CRUTCHLOW | GBR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307.1 | 1'55.527 | |
2 | 19 | Alvaro BAUTISTA | SPA | GO&FUN Honda Gresini | Honda | 311.7 | 1'55.754 | 0.227 / 0.227 |
3 | 93 | Marc MARQUEZ | SPA | Repsol Honda Team | Honda | 313.6 | 1'55.863 | 0.336 / 0.109 |
4 | 26 | Dani PEDROSA | SPA | Repsol Honda Team | Honda | 314.8 | 1'55.868 | 0.341 / 0.005 |
5 | 99 | Jorge LORENZO | SPA | Yamaha Factory Racing | Yamaha | 309.4 | 1'55.949 | 0.422 / 0.081 |
6 | 38 | Bradley SMITH | GBR | Monster Yamaha Tech 3 | Yamaha | 308.8 | 1'56.014 | 0.487 / 0.065 |
7 | 46 | Valentino ROSSI | ITA | Yamaha Factory Racing | Yamaha | 307.9 | 1'56.186 | 0.659 / 0.172 |
8 | 6 | Stefan BRADL | GER | LCR Honda MotoGP | Honda | 312.4 | 1'56.477 | 0.950 / 0.291 |
9 | 4 | Andrea DOVIZIOSO | ITA | Ducati Team | Ducati | 307.0 | 1'56.825 | 1.298 / 0.348 |
10 | 69 | Nicky HAYDEN | USA | Ducati Team | Ducati | 308.4 | 1'56.979 | 1.452 / 0.154 |
11 | 29 | Andrea IANNONE | ITA | Energy T.I. Pramac Racing | Ducati | 307.6 | 1'57.455 | 1.928 / 0.476 |
12 | 5 | Colin EDWARDS | USA | NGM Mobile Forward Racing | FTR Kawasaki | 296.0 | 1'58.392 | 2.865 / 0.937 |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21º| Humidity: 56%| Ground: 30º
Records:
Fastest Lap: | Lap: 6 | Cal CRUTCHLOW | 1'55.527 | 168.3 Km/h |
---|---|---|---|---|
Circuit Record Lap: | 2012 | Jorge LORENZO | 1'56.274 | 167.2 Km/h |
Best Lap: | 2013 | Cal CRUTCHLOW | 1'55.527 | 168.3 Km/h |
섹터별 기록
우연히 방송 화면에서 눈에 띄어서 캡쳐했습니다. 크러치로우의 새 연료탱크(인디아나폴리스 부터 사용)가 이렇게 생겼군요! 주유구 보다 탱크가 전체적으로 높은 형상이네요. 이런 작은 변화가 레이스 초반의 페이스를 좌우하기도 한다는게 참 신기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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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P1
이안노네는 시작하자 마자 런오프에 이어 가볍게 크래쉬했네요.
에스파르가로는 FP4 크래쉬 때문에 No.1 바이크 셋업에 문제가 좀 있나보군요. 미캐닉들이 분주합니다.
에드워즈가 인디아나 폴리스에 이어 예선 베스트 CRT로 QP2에 진출했습니다. 크래쉬로 딱 한 번의 플라잉랩을 시도한 이안노네는 그 랩에서 QP1 1위를 기록하면 QP2에 진출했습니다.
Brno, Saturday, August 24, 2013
Pos. | Num. | Rider | Nation | Team | Bike | Km/h | Time | Gap 1st/Prev. |
---|---|---|---|---|---|---|---|---|
1 | 29 | Andrea IANNONE | ITA | Energy T.I. Pramac Racing | Ducati | 304.7 | 1'58.134 | |
2 | 5 | Colin EDWARDS | USA | NGM Mobile Forward Racing | FTR Kawasaki | 297.8 | 1'58.169 | 0.035 / 0.035 |
3 | 41 | Aleix ESPARGARO | SPA | Power Electronics Aspar | ART | 292.9 | 1'58.378 | 0.244 / 0.209 |
4 | 51 | Michele PIRRO | ITA | Ignite Pramac Racing | Ducati | 306.9 | 1'58.812 | 0.678 / 0.434 |
5 | 14 | Randy DE PUNIET | FRA | Power Electronics Aspar | ART | 294.7 | 1'58.953 | 0.819 / 0.141 |
6 | 68 | Yonny HERNANDEZ | COL | Paul Bird Motorsport | ART | 293.0 | 1'58.983 | 0.849 / 0.030 |
7 | 9 | Danilo PETRUCCI | ITA | Came IodaRacing Project | Ioda-Suter | 293.9 | 1'59.057 | 0.923 / 0.074 |
8 | 71 | Claudio CORTI | ITA | NGM Mobile Forward Racing | FTR Kawasaki | 295.2 | 1'59.062 | 0.928 / 0.005 |
9 | 8 | Hector BARBERA | SPA | Avintia Blusens | FTR | 295.7 | 1'59.128 | 0.994 / 0.066 |
10 | 52 | Lukas PESEK | CZE | Came IodaRacing Project | Ioda-Suter | 289.2 | 2'00.522 | 2.388 / 1.394 |
11 | 70 | Michael LAVERTY | GBR | Paul Bird Motorsport | PBM | 298.7 | 2'00.584 | 2.450 / 0.062 |
12 | 7 | Hiroshi AOYAMA | JPN | Avintia Blusens | FTR | 295.4 | 2'00.653 | 2.519 / 0.069 |
13 | 17 | Karel ABRAHAM | CZE | Cardion AB Motoracing | ART | 293.0 | 2'00.792 | 2.658 / 0.139 |
14 | 67 | Bryan STARING | AUS | GO&FUN Honda Gresini | FTR Honda | 291.8 | 2'00.827 | 2.693 / 0.035 |
15 | 45 | Martin BAUER | AUT | Remus Racing Team | S&B Suter | 284.7 | 2'01.135 | 3.001 / 0.308 |
Weather Conditions:
| Track Condition: Dry| Air: 21º| Humidity: 56%| Ground: 31º
Records:
Fastest Lap: | Lap: 3 | Andrea IANNONE | 1'58.134 | 164.6 Km/h |
---|---|---|---|---|
Circuit Record Lap: | 2012 | Jorge LORENZO | 1'56.274 | 167.2 Km/h |
Best Lap: | 2012 | Jorge LORENZO | 1'55.799 | 167.9 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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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4에서도 이안노네가 로씨의 뒤를 졸졸 따라다니네요.ㅋㅋㅋ
슬립스트림도 있겠지만 역시 빠른 선수의 뒤를 따라가는게 정말 효과가 있나요? 세션 초반이고 이제 2랩째인듯 한데 FP3에서 본인의 베스트랩 보다 빠른 랩타임을 기록했고 다음 랩에서 좀 더 단축했습니다.
QP를 위한 셋업을 마지막으로 점검하는 FP4입니다. 현재 대부분 선수들의 타이어는 하드-프론트, 소프트-리어 조합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이스에서는 하드-리어를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만...
FP 기록을 살펴보면 혼다와 야마하의 최고속 차이가 꽤 많이 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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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Biaggi의 최고속 기록(311.2km/h)이 이제서야 깨졌네요. FP1 부터 Pedrosa, Marquez(313.9), Bradl 세 명의 RC213V를 타는 선수들이 해묵은 비아지의 Brno 최고속 기록을 갱신한데 이어 FP2에선 페드로사가 314.6km를 기록했습니다.
3주전 Brno에서 테스트를 했던 Lorenzo와 Rossi는 그런데로 순항중인데 반해 Crutchlow는 셋업에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3가지 완전히 다른 세팅으로 시도해도 랩타임의 변화가 없다고 하네요.
와일드카드 참여하고 있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Martin Bauer(Suter BMW CRT, 37세)는 홈레이스를 맞이하고 있는 Lucas Pesek이나 Bryan Staring 같은 젊은 풀타임 CRT 선수들보다 훨씬 빠른 랩타임을 기록하고 있고 Abraham이나 Laverty와의 격차도 불과 0.3초에 지나지 않습니다.
뭐잡고 반성해야할 선수들이 많습니다.ㅋㅋ
FP3가 시작되었네요~~
FP3 10분 정도를 남긴 상황에서 재밌는 모습이 나오고 있네요. 현재 11위로 QP2 직행이 어려운 Iannone가 Rossi에 뒤에 붙어서 함께 달리고 있는데 마치 로씨가 친한 후배 페이스를 끌어주는 듯한 모습이랄까요?ㅎㅎㅎ 실제로 로씨의 뒤를 따르면서 섹터1에서 개인 베스트를 갱신했습니다. 하지만 이안노네는 아쉽게 크래쉬하고 말았습니다.
서킷의 레이아웃을 보면 Espargaro가 Ducati를 잡을 수도 있을것 같은데 아직까진 그다지 좋은 랩타임이 나오지 않고 있네요.
FP2까지 고전했던 크러치로우는 FP3에서 가장 빠른 랩타임을 기록했습니다. 로렌조가 뒤를 이었고 마르케스 로씨 순이네요. FP2에서 가장 빨란던 브라들은 5위 페드로사가 6위네요.
물론 QP는 좀 다른 양상이 될 수 있겠지만요!
Brno는 연속된 방향 전환에서의 민첩함(휠베이스는 M1이 더 긴데도 불구하고..)이나 높은 코너 스피드가 강점이 있는 야마하에게 유리한 서킷이라는 평가도 있습니다만, 로렌조는 서킷에 따른 유불리가(특히 유리함이ㅋㅋ) 그다지 크지 않다고 말하기도 하는군요. 그러면서 작년 폴포지션, 레이스 패스티스트랩을 모두 로렌조가 독식했죠.ㅋㅋ 아쉽게 마지막 코너에서 졌지만요...
전형적인 스톱 앤 고 서킷에서 혼다가 상당히 강점을 보이는 것은 확실한것 같습니다.
요즘 야마하의 강점이 많이 부각되지 못하는데에는 브레이킹에서의 밸런스와 안정성 면에선 혼다가 상당히 뛰어나다고 하는군요. 혼다의 이런 코너 진입에서의 강점과 빠른 탈출 가속으로 코너스피드의 차이를 모두 보상받는거 같습니다.
게다가 심리스 트랜스미션 역시 숫자로 보이는 변속타이밍의 차이 보다는 풀뱅킹 상태에서 변속이나 가속에서의 안정성 같은 면이 레이스 전체를 소화할 때 그 효과가 특히 더 크다고 하는군요.
아직 FP3이긴 합니다만 섹터별 랩타임 역시 어느 정도 M1과 RC213V의 성격 차이를 엿볼 수 있는거 같습니다.
오르막의 섹터4를 제외하면 역시 전반적으로 야마하의 강세를 볼 수 있네요. 마르케스는 그냥 마르케스구요....ㅋㅋㅋ 이런 성향이 QP와 RACE에도 이어질지 지켜보겠습니다.
요런 자잘한 부분도 체크하면서 보면 더 재밌습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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